14주기 "통합의 김대중식 큰 정치 복원해야"

[서울 =뉴스프리존]김 석 기자= 고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 추도식이 18일 오전 국립 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다.

추도식에는 추모위원장인 김진표 국회의장을 비롯해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도 참석했고 정세균·문희상 전 국회의장 및 김동연 경기도지사 등도 자리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문재인 전 대통령, 노무현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는 조화를 보내 김 전 대통령을 기렸다.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인 18일 오전 서울 동작구 서울 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추도식에 김진표 국회의장,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여야 정치인 및 전직 대통령 아들 등이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23.8.18 [공동취재]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인 18일 오전 서울 동작구 서울 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추도식에 김진표 국회의장,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여야 정치인 및 전직 대통령 아들 등이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23.8.18 [공동취재]

김 의장은 추도사에서 "김대중 시대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현대사의 황금기로, 일체의 정치보복을 하지 않겠다던 대통령 후보 시절의 약속을 끝까지 지키셨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김대중의 정치는 통합과 협력의 정치, 화해와 미래로 가는 정치였다. 김대중식 큰 정치가 한없이 그립다"며 "저도 대통령께 배운 그대로 통합과 협력의 정치를 위해 온 힘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김기현 대표는 추모사를 통해 "김 전 대통령은 공과 사를 구분하는 모범을 보여 국익과 국민 통합을 위해선 과거의 어떤 악연도 다 초월하는 결단도 보여줬다"며 "오늘 우리 정치가 이런 빛나는 업적을 되새길 때로, 저와 국민의힘도 발자취를 잘 새기며 큰 정치를 복원시켜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다만 이재명 대표는 추모사에서 자신을 향한 검찰 수사를 겨냥한 듯한 발언을 내놨다.

이 대표는 "무능·무책임·무법적인 정권의 폭력적 통치가 국민과 나라를 벼랑으로 내몰고 있다. 검찰 정권의 공포 정치에 민주주의와 법치, 정의가 실종됐다"며 "혹독한 고난도 인내하며 투쟁하신 강철 같은 의지를 되새기고, 정권 퇴행에 정면으로 맞서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추도식에는 박지만·노재헌·김현철·노건호 씨 등 전직 대통령 자제들도 모습을 드러냈다.

김 전 대통령 차남인 김홍업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 삼남 김홍걸 의원 등 유족들도 어김없이 자리를 지켰다.

김 이사장은 유족 인사말에서 "내년은 김 전 대통령 탄신 100주년으로, 아버님의 뜻을 이어가려는 행사들이 준비되고 있다"며 "이 모든 것은 국민 통합과 평화를 바란 아버님 유지를 이어가는 것"이라고 전했다.

참석자들은 추도식을 마치고 김 전 대통령 묘역으로 이동해 헌화하고 분향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