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뉴스프리존]박종률 기자= 경북 경산시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3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상수도 분야에서 우수기관에 해당하는 '나' 등급을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경산시청사 전경.(사진=경산시)
경산시청사 전경.(사진=경산시)

격년제로 실시되는 지방공기업 경영평가는 행정안전부가 전국 279곳(공사 70, 공단 87, 상수도 122)을 대상으로 경영관리와 경영성과 등 2개 분야를 평가하는 제도로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이 유형별 평가점수에 따라 5단계 평가 등급(가~마)을 부여하는 방식이다.

이번 평가에서 경산시는 '리더십', '사회적 책임', '주요 사업 활동' 등 18개 세부 지표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시는 지난해 하수도 경영평가에서도 우수기관에 선정된 바 있다.

시는 안정적인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경산정수장 시설확장 및 고도화사업 ▲농어촌생활 용수 개발사업 ▲상수도 노후관 개체공사 ▲상수관 현대화사업을 추진했다.

특히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상수도망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스마트 관망 관리 인프라 구축사업을 추진해 수돗물 공급 전 과정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경산시는 지난 7월 1일자로 효율적인 상.하수도 관리를 위해 국(局) 단위 사업소인 맑은물사업단을 신설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