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박진영 기자=송출 수수료 부담 증가로 인해 TV홈쇼핑 사업 환경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가운데, 결국 방송 송출 거부 사태까지 발생하며 홈쇼핑 업계와 유료 방송 사업자 간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

27일 연합뉴스 및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현대홈쇼핑은 LG헬로비전에 내달 말 이후 방송 송출을 중단하겠다고 통보했다. 앞서 롯데홈쇼핑도 딜라이브 강남 케이블티브이에 오는 10월 1일부터 방송 송출을 중단하겠다고 고지했다.

현대홈쇼핑이 LG헬로비전에 방송 송출을 중단하면 서울(양천구·은평구)과 경기(부천·김포·의정부·양주·동두천·포천·연천), 강원, 충남, 경북 등의 23개 지역에서 LG헬로비전으로 유료 방송을 보는 시청자들은 현대홈쇼핑 채널을 볼 수 없게 된다.

이들 지역의 LG헬로비전 가입자는 368만가구로 알려져 있다. 다만 SK브로드밴드, KT 등 IPTV로 유료 방송을 보는 경우에는 현대홈쇼핑 채널을 그대로 시청할 수 있다.

롯데홈쇼핑 방송 화면. (자료=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 방송 화면. (자료=롯데홈쇼핑)

이번에 문제가 된 것은 홈쇼핑사가 유료 방송 사업자에게 지불하는 채널 사용료인 송출 수수료다. 지난해 송출 수수료 규모는 1조9천65억원으로 2018년(1조4천304억원)과 비교해 33.3% 증가했다. TV홈쇼핑협회에 따르면 송출 수수료는 연평균 8%씩 증가해 지난해에는 방송 매출액 대비 비중이 65.7%에 달하기도 했다.

이번에 방송 송출 중단을 선언한 현대홈쇼핑의 경우 연간 영업이익이 2020년 1557억 원에서 2021년 1339억 원, 2022년 1127억 원으로 매년 줄었고, 올해 상반기에는 지난해 동기 대비 58.4%나 급감한 259억 원에 그쳤다.

이같은 상황이 된 것은 TV 시청 인구의 감소가 주 요인으로 꼽히지만, '가두리' 방식의 협상 관행도 문제로 지적된다.

통상 유료 방송 사업자들은 지상파 채널에 인접한 앞번호에 가장 높은 송출 수수료를 매기고 있다. 수수료는 뒷번호로 갈수록 낮아진다. 채널 위치는 협상으로 정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실제로는 유료 방송 사업자가 홈쇼핑 업체에 강제하다시피 하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주장이다.

예를 들어 현대홈쇼핑의 경우도 실적 부진에 따른 수수료 부담으로 LG헬로비전에 저렴한 뒷 번호로 이동하겠다고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지난 23일 한국TV홈쇼핑협회장에 당선된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캠프 출신인 이상록 전 국민권익위원회 홍보담당관의 역할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

한국TV홈쇼핑협회는 ▲GS리테일(홈쇼핑부문) ▲CJ ENM 커머스부문(CJ온스타일)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우리홈쇼핑) ▲NS홈쇼핑(엔에스쇼핑) ▲홈앤쇼핑 등이 소속돼 있다.

이상록 신임 회장은 서울신문·한겨레·동아일보 등에서 기자로 일하고 CJ tvN에서 시사교양 책임 프로듀서로 근무했다. 이후 2020년 6월 국민권익위원회 홍보담당관(과장급)으로 자리를 옮겨 일하다가 2021년 윤 대통령 대선캠프에 합류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