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타파 인용보도 KBS와 JTBC, YTN 무더기 과징금

[서울 =뉴스프리존]김 석 기자= 지난달 분당 흉기난동 뉴스 배경화면에 이동관 당시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의 사진을 실은 YTN 방송사고와 관련해 경찰이 본격 수사에 나섰다.

19일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이하 노조) 등에 따르면 서울 마포경찰서는 이달 초 당시 뉴스 진행 PD와 그래픽 담당 직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보조 PD를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했다.

뉴스영상 갈무리
뉴스영상 갈무리

지난 8월 10일 오후, YTN은 '서현역 흉기난동 사건'을 보도하던 중 앵커 뒷 배경에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의 사진을 띄우는 방송 사고를 냈다.

YTN은 입장문과 방송을 통해 "PD와 기술 스태프 간 소통 문제로 인한 기술적 실수"라며 사과했다.

당시 후보자 신분이던 이 위원장은 YTN 임직원들을 상대로 3억 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내고, 해당 기자들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YTN이 "'후보자 흠집내기'에 치중했다"면서 "고의로 사고를 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

담당자들을 불러 조사한 경찰은 고소 한 달 만인 19일, YTN 소속 기자 두 명과 그래픽 담당 직원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다.

YTN 노조와 기자회는 물론, 언론 관련 시민단체들도 즉각 반발했다.

기술적 방송 사고에 대한 이례적 강제 수사라는 비판 속에, 경찰은 방송사고의 고의성을 원칙적으로 따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동관 위원장은 YTN이 잇따라 보도한 배우자의 인사청탁 의혹 등이 사실이 아니라며 형사 고소와 함께 5억 원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내기도 했다.

사진: 국민의힘 '대선 공작 게이트 진상조사단' 유의동 단장이 14일 국회에서 조사단 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 국민의힘 '대선 공작 게이트 진상조사단' 유의동 단장이 14일 국회에서 조사단 회의를 하고 있다.

한편, 지난 대선 직전 뉴스타파가 보도한 김만배 씨의 인터뷰를 음성녹취와 함께 인용 보도한 방송사들에 대해 방송통신 심의위원회 방송심의소위원회가 과징금 부과를 의결했다.

이날 방송심의 소위원회가 결정한 과징금 부과 대상 방송사는 KBS와 JTBC, YTN 세 곳으로 모두 지난해 대선 직전 뉴스타파의 김만배 씨 인터뷰를 인용 보도한 곳이다.

▶ 여권 측 위원들은 "방송사들이 뉴스타파의 편집 사실도 모른 채 인용보도를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허위보도로, 국민의 선택에 큰 혼란을 줬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은 14일 '김만배-신학림 대장동 허위 인터뷰 의혹'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배후설을 집중적으로 제기했다.

특히 뉴스타파의 '허위 인터뷰' 보도 이전부터 민주당 수뇌부에서 '윤석열 커피 게이트' 발언이 나온 점을 근거로 제시하며 압박 수위를 한층 높였다.

조수진 최고위원은 1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가짜 인터뷰 녹취록이 공개된 것은 대선 사흘 전인데 (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대선 한 달 전 YTN 방송에서 '윤석열 커피 게이트'를 운운했다"고 지적했다.

또 "이재명 (대선) 후보의 총괄선대본부장 우상호 의원도 '(윤석열 후보가) 커피 한잔에 1천800억원 대출 비리를 덮었다'며 '커피 게이트'를 극대화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안민석·우상호 의원, 더불어민주당은 한 달 뒤 공개될 가짜 인터뷰 녹취록을 어떻게 알았는지 답하라"고 촉구했다.

조 최고위원은 그러면서 "'가짜 인터뷰'를 신호탄으로 쓴 초유의 '대선 공작' 사건은 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주요 인사, 문재인 정부 검찰이 힘을 합쳐 만들어낸 합작품"이라고 주장했다.

당 '대선 공작 게이트 진상조사단'은 이날 회의에서 추가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용 의원은 신 전 위원장이 김만배 씨에게 1억6천500만원에 판매한 책을 출간한 출판사 대주주가 신씨로 드러났다는 언론 보도를 거론, "신학림이 김만배에게 대가를 받을 수 있게 혼맥지도를 제작해 준 배후가 아닌지, 왜곡 보도에 대한 논의 정황은 없었는지 합리적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당 미디어정책조정특위(미디어특위) 위원장인 윤두현 의원은 "허위 조작 정보가 전파되는 데는 네이버 등 포털과 유튜브가 통로와 본산 역할을 했다는 비판도 있다. 특히 뉴스타파가 네이버 CP(콘텐츠 제휴사)가 되는 과정이 도저히 이해가 안 간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해당 인터뷰 내용을 인용 보도한 전·현직 라디오 시사 프로그램 진행자 김어준·주진우·최경영 씨 등 3명을 형법 및 정보통신망법상 허위 사실에 의한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발하는 등 법적 조치도 이어갔다.

윤두현 의원은 이날 오후 배현진 조직부총장, 김장겸 가짜뉴스·괴담방지특위 위원장, 원영섭 미디어법률단장 등과 함께 서울경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윤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다른 사람은 구체적으로 좀 더 촘촘히 살펴본 다음에 고발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으로, 살펴보는 매체(와 진행자)는 당시 TBS 신장식, YTN 변상욱 박지훈 등도 있다"고 언급했다.

과징금 부과는 가장 높은 수위의 법정제재로 방심위가 소위 단계에서부터 무더기로 중징계를 의결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의결에 앞서 이뤄진 의견 청취에서 방송사들은 "당시 녹취록 전문을 구할 수는 없었지만 대선을 이틀 앞두고 사회적 이슈였기 때문에 보도했다"고 해명했다.

또 "나름대로 균형을 갖추려고 노력했으며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는 고의성은 없었다"고 밝혔다.

심의는 '가짜뉴스 원스톱 시스템' 설치에 문제를 제기하며, 야권 위원들이 모두 퇴장한 가운데 여권 위원 주도로 이뤄졌다.

최종 징계는 방심위 전체회의에서 확정되는데, 정연주 전 심의위원장 해촉으로 여권 우위 구도인 만큼 소위 결정이 그대로 유지될 전망이다.

심의 대상에 포함된 방송사 가운데 SBS는 '유일하게 녹취를 그대로 쓰지 않았다'며 '문제없음' 결정을 내렸고 MBC는 자료 확인을 위해 의견 진술 연기를 요청한 상태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