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경북 = 장병철 기자] 20여 년 이상을 경상북도 북부지역에서 도시가스 공급을 독점해 오다시피 한 도시가스 공급업체에 대한 비자금 조성 및 로비 의혹을 안동경찰서가 본격 수사에 나서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안동경찰서에서는 지난 3월 초 도시가스 공급업체인 안동시 송현동 소재 D사에 대한 전격 압수 수색을 실시하고 회사의 각종 회계장부 및 하드 디스크를 분석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번 경찰의 D사에 대한 본격 수사는 당처 회사에 재직 중인 지사장 급인 A 모씨가 자체 발전기를 교체 하면서 중,고 발전기를 임의로 처분한 것이 내부 고발로 알려 지면서 불거졌다.

이같은 사실이 경찰에 접수되자 당시 A씨가 자신을 고발한 것으로 알려진 또다른 회사 회계 담당 직원의 횡령 혐의를 맞고소 하는 등의 경찰 수사 과정에서 회사 전반적인 로비 수사로 이어진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같은 경찰의 수사 과정에서 회사 측은 도시가스의 요금 결정에 역할을 할 수 있는 일부 경북도 공무원들이나 회계사들을 상대로 명절 등에 상품권을 전달 하거나 식사 대접 등을 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해 나가고 있다는 것.

“아직까지 공무원들을 상대로 어떤 방법으로 어떤 규모의 로비가 이뤄졌는 지 정확히 밝혀 진 것이 없다”는 것이 경찰의 공식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으나 D사에 대한 경찰의 로비 수사는 어느정도 정황이 포착 됐다는 것이 경찰 주변의 이야기다.

이같은 주장에 힘이 실리는 이유는 도시가스 요금 결정을 위한 구조적 문제에 있다는 것이 동종 업체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경북도는 매년 7월 공무원, 언론사, 회계사, 교수, 소비자단체 등 내,외부 인사 20여 명으로 구성된 물가대책위원회를 개최, 용역을 의뢰한 회계사들의 도시가스 회사에 대한 결산 자료 분석을 근거로 최종 도시가스 요금을 결정하게 된다.

따라서 현재 도내 북부지역 6개, 시,군에 독점 공급되고 있는 D사의 가스 공급량에 비추어 볼 때 ㎥ 당 10원만 요금을 인상해도 회사로서는 10억원이 훨씬 넘는 이익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회사 입장에서는 물가대책위원들과 담당 회계사들을 상대로 로비를 할 이유가 충분하다는 것이 경찰 관계자들의 판단인 듯하다.

경북도 관계자는 “경찰 수사가 시작된 지 벌써 한달 가량 된 것으로 알고 있지만 아직까지 공무원 관련 어떤 혐의도 드러난 것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20여년 이상 도시가스 공급을 해 온터라 과거에는 어떤 행위가 있었는 지 알 수가 없다”며 조심스런 반응을 보였다.

진위야 경찰의 수사 결과를 지켜봐야 명백히 알 수 있겠지만 만약 회사가 관계 부처 공무원들이나 회계법인을 상대로 불합리하게 요금을 인상 시켰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서민들의 부담이 된다는 것은 분명하다.

차제에 경찰에서는 불법적 요인이 드러난 부분에 대해서는 단 한점의 의혹도 없이 명명백백하게 밝혀 다시는 이같은 불미스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일벌백계로 다스려 주길 바란다.

또한 경북도에서도 이번을 계기로 도시가스 요금 책정 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은 물론 관계부처 직원들을 상대로도 철저한 감사도 이뤄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전국에서도 청렴도 부문 최하위에 머물며 도민들을 부끄럽게 해 온 경북도청 공직자들에 대한 의혹이 이번만은 단순한 루머였으면 하는 바램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