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의 "2분기 연속 하락"···고유가·중국 경기침체 내수·수출 모두 ‘부정 전망’
경기부진 전망 속에 바이오·배터리 ‘호전’ ··· IT·철강·석유화학은 부진 심화
연간 영업목표 달성에 제동···10곳 중 6곳 “연간 영업이익 목표 미달” 전망

[서울 =뉴스프리존]박영 기자=전국 제조기업들이 체감하는 경기전망은 4분기까지 부정적 기류가 지속될 것으로 조사됐다. 부진전망이 우세한 가운데서도 바이오, 배터리 업종은 청신호가 켜졌다.

대한상의 제조업 BSI 전망치 추이 (자료=대한상의)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가 이번 달 전국 2,282개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2023년 4분기 제조업 경기전망지수(BSI)’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4분기 BSI 전망치는 ‘84’로 지난 3분기 전망치 ‘91’보다도 7p 하락했다. 2분기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으며, 하락폭은 더 커지는 양상이다. 수출과 내수기업으로 나눠서 산출한 부문별 BSI 전망치도 내수(90→84), 수출(94→83) 각각 전분기 대비 6p, 11p의 큰 하락폭을 보였다.

BSI는 100이상이면 해당 분기의 경기를 이전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본 기업이 많다는 의미고, 100이하면 그 반대다.

대한상의는 “중국경제와 IT경기 회복 지연 등 수출 회복세가 가시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최근 급등한 유가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물가상승과 소비둔화로 이어질 수 있고, 에너지 및 원자재 가격인상은 수출 회복세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어 기업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대부분의 업종이 기준치(100) 이하로 집계돼 ‘부정적’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제약(108)과 배터리를 포함한 전기장비(104)업종의 경우 기준치 100을 상회하면서 다음 분기의 업황 상승이 기대됐다.

우리나라 수출 주력산업들은 4분기 전망이 엇갈렸다. 조선(99), 화장품(97), 자동차(92)의 경우 근소한 차로 부정적 전망이 긍정적 전망보다 높았지만 전체 산업평균(84)에 비해서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반도체를 포함한 IT·가전(78), 철강(76), 정유·석유화학(73) 업종의 전망치가 70대로 떨어지며 부진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됐다. 엔데믹 효과를 보던 식음료(91) 역시 4분기 전망치는 하락세로 돌아섰다.

2023년 4분기 업종별 BSI 전망치 (자료=대한상의)
2023년 4분기 업종별 BSI 전망치 (자료=대한상의)

연말까지 3개월만을 남겨둔 상황에서 올해 경영실적이 목표에 미달할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다. ‘현재 경영실적 추세로 볼 때 연초에 세운 연간 영업이익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보는지’를 묻는 질문에 응답기업의 59.2%가 “목표수준에 미달할 것”이라고 답했다. “목표수준을 달성할 것”이란 답변은 38.1%였으며 “목표를 초과 달성할 것”이라는 응답은 2.7%에 그쳤다.

영업이익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것으로 전망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내수 판매 부진’을 꼽은 기업이 71.9%로 가장 많았으며, ‘해외시장 경기둔화에 따른 수출 감소’가 37.9%, ‘高금리 등 자금조달비용 상승’이 26.0%, ‘유가·환율 변동성 심화’ 22.5%, ‘원부자재 수급 차질’ 18.5% 등의 응답이 뒤를 이었다(복수응답).

김현수 대한상의 경제정책팀장은 “최근 경상수지가 흑자로 돌아서며 수출 주도의 경기반등이 기대되고 있지만 중국경제의 하방 리스크와 원자재 가격 불확실성이 커져 경기회복 흐름에 부담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8월 물가상승률이 다시 3%대로 반등한데 더해 고금리에 따른 민간의 부채 부담으로 민간소비 회복이 지연되면 수출과 내수 어느 것 하나도 하반기 경제 회복을 견인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