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뉴스프리존]이진영 기자= 자연과 역사를 한데 품은 ‘누구나 오고픈 매력’을 자랑하고 있는 충남 서천군이 추석 연휴와 가을철을 맞아 가족, 친구, 연인 등과 함께 방문할 만한 관광지와 한껏 느낄 수 있는 축제를 소개했다.

판교 시간이 멈춘 마을 동일주조장.(사진= 서천군청)
판교 시간이 멈춘 마을 동일주조장.(사진= 서천군청)

먼저, 서천군에는 잘 보전된 자연과 문화를 기회로 활용해 시간이 멈춘 듯한 마을이 존재한다. 

바로 판교면 현암리에 위치한 ‘시간이 멈춘 마을’로 기성세대의 향수와 MZ세대(밀레니얼+Z세대)의 흥미를 자극하는 대표적인 레트로 문화 공간이다.

마치 일부러 지어놓은 영화 세트장 같기도 한 판교면 현암리 일대는 우리나라 근현대 농촌지역의 모습을 잘 보여준다는 평가를 받아 지난 2021년 10월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됐다. 

다만, 현재는 노후된 건물을 보수하고 새로운 용도로 활용하기 위한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하고 있어 일부 건축물은 관람이 어려우며 새로운 문화·예술 공간으로 재탄생을 꿈꾸고 있다.

신성리 갈대밭.(사진= 서천군청)
신성리 갈대밭.(사진= 서천군청)

또한, 판교면은 예로부터 도토리묵으로 유명한 고장, 푸르른 산과 숲에서 채취된 도토리로 만들어진 도토리묵은 지역 특유의 맛과 식감을 자랑한다.

이를 자랑하듯, 군은 10월 13일부터 이틀간 판교면 현암리 일원에서 묵을 활용한 음식과 체험 거리가 풍성한 ‘제1회 판교 도토리묵 축제’를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같은 날 13일부터 15일까지 ‘모시 본고장’ 한산면 한산모시관 일원에서 제6회 한산소곡주 축제도 예정돼 있어 전통 소곡주 시음부터 1970~80년대 레트로 공간에서 즐기는 하이볼·칵테일까지 전통과 현대의 만남이 주목된다.

신성리 갈대밭.(사진= 서천군청)
신성리 갈대밭.(사진= 서천군청)

이와 함께, 총면적 25㎡의 드넓은 규모로 우리나라 4대 갈대밭 중 하나로 손꼽히는 신성리갈대밭이 인근에 있어 수려한 가을의 정취를 감상할 수 있다.

아울러, 결코 놓칠 수 없는 풍경의 신성리 갈대밭의 저녁노을은 전국의 사진작가들로부터 각광받을 만큼 뛰어난 경관을 자랑하기에 갈대 위로 쏟아지는 낙조는 가을 하늘을 낭만으로 물들인다.

서천의 명산인 희리산과 문수산 자락에 위치한 치유의 숲은 건강증진을 위해 실내에서 체험할 수 있는 치유시설인 건강측정실 및 아로마테라피실, 족욕실 등을 갖추고 있는 ‘서천 치유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서천치유의 숲.(사진= 서천군청)
서천치유의 숲.(사진= 서천군청)

이곳에서 싱잉볼 명상, 햇살 명상, 걱정 인형 만들기, 숲길 걷기 등 대상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으며, 유아들도 이용할 수 있는 유아숲체험원도 조성돼 있어 가족 단위 방문객들의 발길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이밖에도, ‘또 하나의 작은 지구’로 표현되는 국립생태원은 한반도 생태계를 비롯해 열대·사막·지중해·온대·극지 등 세계 5대 기후와 그곳에서 서식하는 동식물을 한눈에 관찰하고 체험해 볼 수 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해양생물의 다양성, 어린이체험전시실‘바다마을 고래고래’, 특별전시, 4D 영상 등 기획전시 기능을 갖춘 지상 4층 규모의 전시관으로, 로비에 들어서면 5200개의 표본병이 담긴 ‘씨드뱅크’가 우리나라 해양생물다양성을 연출해 입이 딱 벌어지게 만든다.

국립생태원과 국립해양생물자원관.(사진= 서천군청)
국립생태원과 국립해양생물자원관.(사진= 서천군청)

군 관계자는 “추석 명절 긴 연휴 동안 먹거리, 볼거리, 즐길 거리로 가득한 우리 서천군에 방문하시어 풍성한 한가위를 보내시길 바란다”며 “올가을에는 서천 관광지도 둘러보며 지역 축제도 함께 즐겨보시길 추천 드린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