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이니셔티브 포럼에서 "경제 활성화 크게 기여할 것”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투자 이니셔티브(FII)포럼’에서 “대한민국은 신뢰∙혁신∙연대를 가진 최적의 경제 투자 협력 파트너”라고 강조했다.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투자 이니셔티브(FII)포럼’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사우디아라비아를 국빈 방문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투자 이니셔티브(FII)포럼’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 대통령은 이날 포럼 인사말을 통해 “오늘 이렇게 미래투자이니셔티브 특별 대담에 참석하게 돼서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뜻깊은 자리를 마련해 주신 사우디아라비아 관계자 여러분, 특히 함께해 주신 모하메드 왕세자님과 각국의 지도자 여러분, 그리고 글로벌 기업인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대한민국과 중동은 광대한 아시아 대륙의 양쪽 끝에 자리잡고 있지만 1,300여년 전부터 실크로드를 통해 교류해 왔다”며 “1천년 전 한반도의 고려 왕조를 코리아라는 이름으로 전 세계에 알린 것이 바로 아라비아의 상인들이었다”고 피력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오늘은 대한민국이 세계에 최초로 알려졌던 그 중동의 중심에서 대한민국의 영업사원인 제가 최적의 경제 투자 협력 파트너인 대한민국을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다”라면서 “척박한 환경에서 아라비아 상인들은 신뢰를 거래의 최우선으로 삼아 숱한 역경을 이겨내고, 실크로드를 주도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사우디아라비아는 대한민국의 잠재력을 가장 먼저 신뢰한 국가 중의 하나”라며 “1970년대 초 대한민국 기업과 근로자들은 사우디아라비아의 알울라-카이바 고속도로 공사현장에서 24시간 3교대로 작업하여 예정된 공기 내 성공적으로 공사를 마쳤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대한민국의 근면과 신뢰를 확인한 사우디 등 중동 국가들은 더 많은 공사를 맡겼으며 이는 부존자원도 별다른 기술도 없었던 대한민국이 한강의 기적을 일구어나가는 출발점이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정학적 긴장과 공급망 분절 등으로 불확실성이 뉴노멀이 된 지금도 대한민국에 대한 중동 국가들의 신뢰는 이어지고 있다”며 “사우디아라비아는 지난해 빈 살만 왕세자의 방한을 계기로 에너지, 방위산업, 인프라 건설 등 290억 달러의 경제 협력 성과를 발표했다. 올해 UAE도 전례없는 300억 달러 투자를 공약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대한민국은 혁신을 통해 첨단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며 “전 세계의 반도체, 이차전지, 스마트폰의 20% 이상이 대한민국 기업의 제품입니다. 대한민국은 우주발사체와 달궤도 탐사선 발사를 성공시킨 세계 7대 우주 강국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UAE 바라카 원전과 같은 독보적인 원전 건설 노하우를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오징어게임을 비롯한 다채로운 글로벌 문화 콘텐츠도 만들어내고 있다”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3월 시작된 샤힌 프로젝트는 한국의 기술 역량과 사우디의 투자 역량이 결합한 좋은 본보기”라면서 “대한민국의 석유화학 사상 최대 투자를 통해 고효율 최첨단 생산설비를 구축함으로써 생산 비용의 절감, 전후방 관련 분야의 일자리 창출, 그리고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함께 성장하는 연대를 추구한다”면서 “저희 윤석열 정부는 국정 목표로 글로벌 중추 국가를 천명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제 대한민국은 그동안 국제사회의 지원과 지지를 통해 성장하고 발전한 경험을 많은 국가들과 공유하고, 공적원조와 기술·인적 교류를 대폭 늘려 중동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함께 번영하는 미래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