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뉴스프리존]안옥원 기자= 합천군이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합천군 대장경테마파크에서 기록문화를 직접 보고,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2023 대장경 기록문화축제’를 개최한다.

27일부터 29일까지 합천군 대장경테마파크에서 ‘2023 대장경 기록문화축제’가 열린다.(사진=합천군)
27일부터 29일까지 합천군 대장경테마파크에서 ‘2023 대장경 기록문화축제’가 열린다.(사진=합천군)

이번 축제는 ‘대장경에 담긴 과학 이야기’란 주제로 대장경에 대한 가치뿐만 아니라 대장경이 천년 동안 보존될 수 있었던 과학적 원리에 대한 특별 강연이 진행된다.

또한 마당극, 공연, 전시, 체험∙부대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관광객을 맞이한다.

27일부터 야외공연장에서 대장경 역사 상황극 ‘야단법석 대장도감’과 과학 체험이 가능한 ‘움직이는 대장경 과학관’이 운영되며, 대장경기록문화축제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약을 통해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아울러 천년관 다목적실에서 강연도 준비돼 있는데, ‘재미있는 대장경이야기’, ‘맛있는 보존 과학이야기’를 통해 고려대장경과 장경판전의 제조∙과학 원리를 재미있게 설명하는 시간이 준비돼 있다.

관람객들의 즐길거리, 먹거리 등을 위해 전통 퓨전 국악 공연, 푸드트럭 외 부대행사도 마련됐다.

특히 오는 11월 5일까지 대장경테마파크 내 가을꽃 전시∙조형물 포토존이 설치돼, 특별한 시간을 선물한다.

팔만대장경의 역사와 가치를 되새기기 위해 마련된 팔만대장경 전국예술대전의 수상작들도 오는 29일까지 기록문화관에서 감상할 수 있다.

김윤철 합천군수는 “대장경테마파크에서 온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공연과 전시, 체험, 부대행사 등으로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며 “대장경과 장경판전에 담긴 전통 과학을 다채롭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선조의 지혜와 기록문화유산의 가치를 이해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