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양평고속도로 김건희 일가 전용도로 만들려고 한 것은 국토부였다”
“야당의 주장을 정치적인 선동이라고 매도한 국토부와 원희룡 장관 책임져야"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8일 “어제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서 서울-양평고속도로 종점 변경 검토 정황이 담긴 자료를 국토부 관계자가 고의로 숨겼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2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성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결국 서울-양평고속도로를 김건희 일가 전용도로를 만들려고 한 것은 국토부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동안 국토부는 지난해 5월 말 타당성 조사 착수 보고 때 종점 변경을 검토했고, 외부 용역사의 주장을 수용한 것이라고 주장해왔다”며 “그러나 27일 국토부 국정감사에서 이용욱 국토부 도로국장은 ‘종점부 위치 변경 검토’가 담긴 용역업체 과업지시서 삭제를 국토부 담당 실무자들이 지시한 것이라고 실토했다”고 밝혔다.

또한, “국토부는 이미 지난해 4월에 종점 변경을 상정한 ‘과업지시서’를 작성했음도 드러났다”며 “결국 종점 변경을 제안한 것은 용역사가 아니라 국토부였고, 종점 변경 검토 시점도 5월 말이 아닌 4월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종점 변경이 타당하고 떳떳했다면 이런 사실을 숨길 이유가 없다”며 “야당의 주장을 정치적인 선동이라고 매도하면서 뒤로는 자료를 은폐하고 조작해 여론을 호도한 국토부와 원희룡 장관은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성준 대변인은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국민께 사과하고 즉각 변경안을 폐기하라“면서 ”오랜기간 준비해 온 원안에 따라 도로건설에 착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함께 “명백한 국정농단임이 드러난 김건희 여사 일가의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 특혜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국정조사도 수용하라”고 촉구하며 “그것이 교통 체증에 고통받고 있는 국민과 양평군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일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그동안 국토부는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 변경 의혹에 대해 관련 자료를 공개하면서 '지난해 5월 타당성 조사 착수 보고 당시 종점 변경을 검토했고, 이는 외부 용역사의 주장을 수용한 것'이라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지난 27일 열린 국회 국토부 국정감사에서 이용욱 도로국장은 문제의 과업 지시서 삭제를 국토부 실무자들이 지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해당 의혹이 처음 불거진 7월 '실무자의 실수였다'고 한 국토부의 해명과 배치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