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준공예정인 지식산업센터에 청년 공유오피스 조성

[경남=뉴스프리존]최근내 기자= 창원특례시는 30일 청년 중심의 창원형 대한민국 문화도시 조성을 위해 민∙관∙학 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협약식에는 청년 디지털 인재양성 교육을 위한 체계 구축과 K-로컬문화콘텐츠 발굴∙확산을 위해 신화철강(주), 경남대학교 LINC 3.0 사업단, (사)경남ICT협회, (사)경남게임산업협회가 참여했다.

청년 중심의 창원형 대한민국 문화도시 조성을 위해 민∙관∙학 협약식 모습.(사진=창원시)
청년 중심의 창원형 대한민국 문화도시 조성을 위해 민∙관∙학 협약식 모습.(사진=창원시)

주요 협약 내용으로는 ▲지역문화 인력 교육을 위한 보유 공간 제공 ▲지역문화 인력 역량 강화와 문화 일자리 창출 ▲K-로컬문화콘텐츠 발굴∙확산을 위한 정기교육과 멘토링 연결 ▲기타 지역문화 인력교육과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사항에 대한 상호 협력 방안 논의 등이다. 

이번 협약은 기업과 대학 그리고 문화도시 사업의 연계로 청년 본인들의 아이디어가 제품으로 생산되고, 창업까지 이어지는 원스톱 공간이 창원에서 만들어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명래 창원특례시 제2부시장은 “기업과 대학이 힘을 합쳐서 청년이 창원에서 머물 수 있는 훌륭한 정주 여건을 조성하게 해주어 너무 감사드리며, 행정에서도 청년들이 개발한 로컬문화콘텐츠가 도시성장과 활력을 이끌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식 준비를 위해 많은 힘을 보탠 정규식 창원시문화도시시민결정위원장은 “청년들이 우리 도시를 떠나는 것에 대해 평소 많은 안타까움을 느꼈다”며 “오늘 협약식을 계기로 창원 청년은 물론, 인근 도시의 청년들이 이 공간에서 본인들의 꿈을 마음껏 펼쳐나가길 바란다”고 참석 소감을 전했다.

창원시는 문체부 주관의 대한민국 문화도시 공모사업 신청을 준비 중이다. 향후 인근 도시들과도 연계해 지역별 특색 있는 문화를 콘텐츠화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계획을 잡고 있다.

한편 문체부 공모사업인 대한민국 문화도시 사업은 전국 지자체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7개 권역별 13곳 지자체를 선정해 3년간 최대 200억원 규모 예산을 지원하는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