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뉴스프리존]최미숙 기자= 밀양시가 현대문학의 거장 이문열 작가를 밀양시 명예시민으로 선정하고, 31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명예시민증 수여식을 가졌다.

31일 박일호 밀양시장이 이문열 작가에게 밀양시 명예시민증을 수여하고 있다.(사진=밀양시)
31일 박일호 밀양시장이 이문열 작가에게 밀양시 명예시민증을 수여하고 있다.(사진=밀양시)

밀양시 명예시민은 다른 지방자치단체 소속 주민 중 대외적으로 밀양시의 위상을 크게 제고한 자 또는 밀양시민의 생활개선∙문화발전에 크게 공헌한 자 등을 추천받아 명예시민증 수여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정한다.

밀양초등학교를 졸업한 이문열 작가는 지난 1979년 소설 ‘새하곡’으로 등단한 이후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삼국지’ 등 다수의 작품을 발표하며 한국문학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특히 유년시절을 보낸 밀양을 문학적 배경으로 한 소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대하소설 ‘변경’ 등을 발표하며 많은 독자에게 밀양을 알리고, 밀양의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명예시민으로 선정됐다.

박일호 밀양시장은 “이문열 작가는 다양한 작품에 밀양을 녹여내는 등 밀양의 역사∙문화∙예술 발전에 큰 기여를 해왔다”며 “명예시민을 수여함으로써 이문열 작가의 업적을 기리고, 밀양의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