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향토문화유산 제3호 ‘창원 진해 망주석’ 이전 추진

[경남=뉴스프리존]최근내 기자= 창원특례시는 지난 1일 오랜 시간 헤어졌던 창원시 향토문화유산 제3호 ‘창원 진해 망주석’ 한 쌍을 창원진해박물관 후문으로 이전했다고 밝혔다.

창원진해박물관 후문으로 이전한 ‘창원 진해 망주석’.(사진=창원시) 
창원진해박물관 후문으로 이전한 ‘창원 진해 망주석’.(사진=창원시) 

망주석은 원래 한 쌍으로 1910년 초, 일본군이 군 시설을 건설하는 과정에서 발견해, 하나는 일본 해군 부대(現 진해해군기지사령부)에 두고, 다른 하나는 일본 가고시마현 난슈 신사로 반출했다.

반출된 망주석은 조선도공 후손 심수관 선생의 가문과 문화재청 등 여러 기관의 노력으로 2009년 8월 반환돼 진해박물관에 배치됐다. 

그 결과 망주석은 진해해군기지사령부와 진해박물관에 흩어져 보관됐고, 2022년 7월 창원시 향토문화유산 지정 과정에서 2기가 한 쌍의 망주석임을 확인했다.

흩어진 망주석의 이전을 위해 진해 해군과 협의 후 향토문화유산보호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망주석 2기를 모두 창원 진해 박물관 후문으로 이전했다.

창원시 향토문화유산은 보전의 가치가 있는 비지정문화재를 향토문화유산보호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2022년부터 지정됐으며, 창원 진해 망주석을 포함해 총 4건이 있다.

김은자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창원 진해 망주석은 국외로 반출돼, 오랜 시간 떨어져 있었던 만큼 이번 이전은 역사적 의미가 크다. 창원시 문화재 복원∙관리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