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운영위 대통령비서실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혹제기
김병주 민주당 의원 "대통령실 참모 중에 간첩이 있다" 주장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간첩이 있다는 건 적절치 않다" 반발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여야가 국정감사장에서 대통령실 도ㆍ감청 의혹과 관련해 대립각을 세우며 공방을 펼쳤다. 이 과정에서 '간첩' 논란이 벌어지기도 했다.

국회운영위원회(위원장 윤재옥)는 7일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경호처를 대상으로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 7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 7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병주 민주당 의원은 이날 미국 정보기관의 대통령실 도·감청 의혹과 관련해 시민단체로부터 고발당한 주한미국 대사와 주한미군 사령관에 대한 경찰의 불송치 결정문을 언급하면서 ‘간첩’을 언급했다.

그는 "경찰의 불송치 결정서를 보면 대통령실은 미국의 도·감청 의혹을 전면 부인했고, 이것은 시긴트(최첨단 장비를 통한 첩보활동)가 아니라 휴민트(사람에 의한 첩보 활동)에 의해서 된 것이라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실 도청이 아니라 사람에 의해 흘러갔다면 더 큰 문제다"며 "국가의 주요 정책이 사람에 의해 다른 나라에 갔다면 이것이 간첩이다. 간첩 색출 작전을 해야 할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에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은 "대통령실에서 경찰에 입장을 제출한 게 없다"면서 "여기 앉아있는 사람 중에 간첩이 있다는 건 적절치 않다"고 반발했다.

국민의힘 의원들도 발끈했다. 김성원 의원은 "심각한 표현으로 선을 넘지 않았나"라고 지적했고 전주혜 의원도 "간첩은 모욕적인 발언"이라며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한편 이날 국정감사에서는 정부의 재정정책 및 내년도 예산안 편성과 관련해 ▲ 재정건전성 제고를 위한 지출 구조조정 및 세수 확보 필요성 ▲ 경제활력 회복을 위한 확장적 재정정책 검토 필요성 ▲ 연구개발(R&D) 예산안 삭감 문제와 R&D 비효율 개선을 위한 구조조정 대책 등을 다뤘다.

또 ▲장관후보자 등에 대한 대통령비서실의 인사검증 절차 ▲ 공매도 금지 대책의 도입 과정 ▲김포시의 서울 편입 추진 문제 ▲의대 정원 확대 및 필수의료 혁신 대책 ▲대통령비서실 경비집행 내역 등 정보 공개의 필요성 등에 관한 질의가 있었다.

국회운영위원회는 8일  국가인권위원회 및 국회 소속기관을 대상으로 국정감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