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국정운영 권위 인정받으려면 스스로 털고 가야"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7일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을 향해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특검과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 특검을 위한 이른바 '쌍특검 법안'의 처리에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연루 의혹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특검법과 대장동 50억 클럽 특검법이 국회 본회의에 부의돼 있다"며 "대통령 배우자에 대한 의혹을 밝히고 대통령과 가까운 검사 등 법조계 고위 인사들의 고액 뇌물 사건을 규명하는 것은 사회 정의와 국민적 의혹 해소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이 국정 운영에 있어 권위를 인정받기 위해서도 스스로 털고 가야 하는 일"이라고 윤 대통령을 압박했다.

홍 원내대표는 김진표 국회의장을 향해서도 "법안에 대한 사회적 합의, 국회의 신속 처리안건 지정과 심사 기간의 충족에 따른 본회의 부의 등 법안 통과를 위한 모든 조건이 충족돼 있다"며 "국회의장은 법안을 조속히 상정해 처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와 함께 "쿠데타나 다름없는 언론 장악 시도가 국민의 분노를 사고 있는 가운데 가짜 뉴스 심의를 핑계로 한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의 불법적인 인터넷 언론 검열 행태에 내부의 반발까지 터져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방심위와 류희림 위원장은 인터넷 언론 보도에 대한 심의가 불가능하다는 법률 검토까지 번복하면서 가짜 뉴스 심의 전담센터를 설치했다"며 "이후 직원들을 일방적으로 발령해 불법적인 업무를 담당하게 하면서 민간 독립기구로서의 위상과 권위를 무너뜨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방심위가 언론 자유와 민주주의를 망가뜨리는 선봉에 선 배후에는 이동관 방통위원장의 불법과 월권이 자리잡고 있다"며 "이 위원장은 방심위 결정 사안에 불법 개입해 독립성을 침해하면서 언론장악 기술자로서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탄핵받아 마땅한 이 위원장을 국민의힘이 왜 그토록 지키고자 했는지 국민들은 잘 알고 있다"며 "방심위를 망가뜨리고 선량한 직원들을 범법자로 만들면서 우리 국민들이 정성들여 갖고 온 언론 자유와 민주주의를 쑥대밭으로 만들고 있는 이 위원장의 탄핵 이유는 날로 분명해지고 사유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홍 원내대표는 "이 위원장이 자숙은커녕 YTN 매각을 속도전으로 밀어붙이면서 방송장악 의도를 더욱 노골화하겠다는 언론 보도가 어제 나왔다"며 "졸속 매각을 즉각 중단하고 언론을 정권의 나팔수로 전락시키려는 시도를 단념하라"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