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five에 안전까지 더한 업그레이드 전략으로 혁신성장 견인
홍 시장, 2024년 혁신성장 전환 가속화로 미래 50년을 향한 새로운 포문 연다

[경남=뉴스프리존]최근내 기자= “우리 창원은 얼마든지 세계와 견줄 도시로 성장할 잠재력이 있는 도시다. 2024년은 그 잠재력을 폭발시켜 혁신성장 전환을 가속화하는 해로 만들겠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이 27일 열린 제129회 창원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시정연설에 임하며 이 같이 강한 포부를 밝혔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제129회 창원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2024년도 예산안’ 등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창원시)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제129회 창원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2024년도 예산안’ 등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창원시) 

◆지난 성과

홍남표 시장은 본격적인 시정연설에 앞서 “지난해는 우리 창원에 대한 진단을 바탕으로 시정 전 분야에 걸친 대변혁에 착수했고, 올해는 산업구조 재편과 도시 공간의 재구조화를 통해 혁신성장으로 나아가기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해왔다”며 “이러한 노력의 결과가 하나둘 모여 도시의 미래를 밝히는 등불이 되고 있다”고 그간의 소회를 전했다.

특히 방위∙원자력 산업은 대규모 수출계약과 수주가 잇따르며 창원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여기에 방점을 찍을 창원국가산단 2.0도 최종 후보지에 선정됐다. 

수소산업은 UAE 아부다비와 수소 모빌리티 보급 상호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며, 중동 시장까지 물꼬를 트는 등 해외까지 외연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이 아부다비에서 열린 ‘한-UAE 비즈니스 포럼’에서 ‘수소모빌리티 보급 상호협력 양해각서’ 체결 모습.(사진=창원시)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이 아부다비에서 열린 ‘한-UAE 비즈니스 포럼’에서 ‘수소모빌리티 보급 상호협력 양해각서’ 체결 모습.(사진=창원시)

도시 공간에도 혁신을 입히기 시작했다. 지구단위계획은 50년 만에 재정비해 미래 도시 공간 수요에 대응하는 기반을 다졌고, 시내버스는 18년 만에 전면 개편을 완료했다. 

수서행 SRT는 올해 9월 경전선 운행을 시작했으며, 마산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마산역 미래형 환승센터도 정부 시범사업에 선정되며 도시의 미래를 밝혔다. 

시민의 삶과 직결된 것은 더 세심히 살펴 나갔다. 올해 5월 다문화가정의 안정적인 지역사회 융화를 위한 진해가족센터가 개소했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이 ‘창원종합사회복지관’ 이전개관식을 기진 후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사진=창원시)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이 ‘창원종합사회복지관’ 이전개관식을 기진 후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사진=창원시) 

노숙인의 자립을 도울 창원시립복지원도 50년 만에 이전 신축했다.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처우를 대폭 개선하는 한편, 시민의 일상과 함께하는 수돗물은 ISO22000 국제 인증을 취득해 안정성을 검증받기도 했다.

도시 위상에 걸맞은 품격도 하나하나 갖춰 나가고 있다. 창원 의과대학은 본격적인 유치전에 뛰어들었고, 관광산업 육성을 위한 종합개발계획 수립에도 착수했다.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출범과 지원센터 개소로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에도 나섰다.

◆2024년 시정 운영방향

내년도 시정운영 방향 설명에 나선 홍 시장은 2024년도 시정의 핵심 키워드로 ‘혁신’과 ‘안정’을 꼽으며, “안정된 시정 기반을 바탕으로 혁신성장 전환을 가속화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를 위해 ▲혁신성장을 통한 경제활력 제고 ▲미래형 도시 공간 설계 ▲배려와 포용의 보듬복지 강화 ▲안전한 일상이 담보되는 도시라는 5개의 목표를 설정하고, 세부적인 전략을 마련했다.

28일 창원특례시청 시민홀에서 ‘창원국가산업단지 50주년 발전협의회’ 출범식 모습.(사진=창원시)
28일 창원특례시청 시민홀에서 ‘창원국가산업단지 50주년 발전협의회’ 출범식 모습.(사진=창원시)

▶혁신성장을 통한 경제활력 제고

먼저, 혁신성장으로 경제 활력을 이끌어 나간다.

혁신성장의 전초기지가 될 창원국가산단2.0은 내년도 예타 신청을 시작으로 초격차 경쟁력을 갖춘 방위∙원자력 특화단지로 조성한다. 

여기에 첨단 복합빔 조사시설 등 기업이 필요로 하는 모든 첨단 인프라와 서비스를 집적해 매력과 효율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기존의 창원국가산단은 중장기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미래 50년을 위한 대전환을 본격화한다. 

마산해양신도시에는 ICT 중심의 디지털마산자유무역지역을 조성하고, 중리∙봉암공단은 대개조에 착수해 산업∙업무∙주거∙문화가 융∙복합된 첨단 공단으로 탈바꿈한다. 

진해신항과 가덕도신공항 개항에 따른 경제적 편익 선점을 위해 물류혁신특구 지정과 항만배후단지, 스마트내륙물류거점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로템에서 열린 GTX 출고식에 참석한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사진=창원시)
현대로템에서 열린 GTX 출고식에 참석한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사진=창원시)

▶미래형 도시 공간 설계

둘째, 미래 공간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미래형 도시 공간을 설계한다. 

수도권과 창원, 가덕도신공항을 잇는 고속철도 등을 정부 계획에 반영하고, 도시철도(트램)는 내년 상반기에 예타를 신청해 본격적인 추진에 나선다.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대상 확대를 위한 도로법 시행령 개정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이를 통해 고속화 도로 건설 등을 추진해 도심의 지도를 획기적으로 바꾼다는 복안이다.

S-BRT는 내년 3월 개통해 버스의 정시성과 이동성을 향상시키고, 개통 전∙후 효과를 비교해 2단계인 3.15대로 BRT 설계에 반영한다. 

도시관리계획은 내년 중 1차 정비를 완료하고, 원도심 재생사업과 블록단위 소규모 개발, 중동과 성주동에 대한 지구단위계획도 추진해 주거 환경 개선에도 힘을 쏟는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이 창원시립복지원 개원식을 가진 후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사진=창원시)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이 창원시립복지원 개원식을 가진 후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사진=창원시)

▶배려와 포용의 보듬복지 강화

셋째, 배려와 포용의 보듬 복지를 강화해 모든 시민이 당당한 지역사회 일원으로 참여하고 존중받는 사회를 조성한다. 

사회 취약계층은 맞춤형 복지를 제공하고, 세대를 잇는 나눔과 자원봉사 문화를 확산해 시정의 온기를 더해 나간다. 

노인과 장애인을 위한 일자리를 확대하는 한편, 낡고 오래된 마산장애인복지관은 자족복합행정타운으로 이전 신축을 추진한다. 

창원맘커뮤니티센터 개소로 일과 가정의 균형을 도모하고, 경남 최초 난자 냉동 시술비 지원과 출산 축하금 확대 등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시책도 마련했다.

노동 관계법령에서 제외된 프리랜서는 실태조사를 통해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로 피해를 입은 수산업 소상공인은 전용 상품권 발행 등으로 지원을 강화한다.

청년을 유인하는 매력적인 정주 여건도 갖추어 나간다. 노후주택의 리모델링을 통해 청년주택 공급을 확대하고, 월세∙전세자금 대출 이자 지원 등의 다양한 주거복지 정책도 제공한다.

특히 내년부터는 창원 새내기 지원금을 신설해 대학 입학생의 생활비 부담도 덜어줄 예정이다. 

지역 대학과 연계해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서비스업 관련 전문직 학과도 개설해 양질의 일자리로 이어지는 대학혁신지원체계도 구축한다. 

구산해양관광단지 조성계획 조감도.(사진=창원시) 
구산해양관광단지 조성계획 조감도.(사진=창원시) 

▶일상의 품격을 더하는 문화 창출

넷째, 일상의 품격을 더하는 문화를 창출한다. 

생활공간에서 언제나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창원시립미술관 건립에 박차를 가하고, 고급 교육기관인 의과대학도 유치해 도시의 격을 높여 나간다. 

창원의 3대 축제는 전문 기획자를 통해 차별화된 콘텐츠를 입히고, 관광자원과 연계한 체류형 관광을 유도해 일자리와 경제 활력을 창출하는 생산적인 축제로 재탄생시킨다. 

해안선을 입체적으로 연결하는 마산만 그랜드 디자인은 내년 10월까지 방향을 확정하고, 올해 오랜 매듭을 푼 구산해양관광단지와 명동마리나항만 등도 속도감 있는 추진으로 시를 대표하는 해양레저 관광자원으로 발돋움시킬 계획이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산사태 취약지 점검.(사진=창원시)
홍남표 창원특례시장 산사태 취약지 점검.(사진=창원시)

▶안전한 일상이 담보되는 도시

끝으로, 안전한 일상이 담보되는 도시를 만들어 나간다. 

자연재난과 사회재난, 안전사고 등 유형별 종합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하고, 범죄 우려지역에는 다목적 CCTV 확충 등으로 안전한 시민의 일상을 지원한다. 

보행자 중심의 교통시설 개선과 어린이∙노인보호구역의 안전시설도 확대해 교통사고 위험도 대폭 낮춘다는 방침이다.

특히 올해 태풍 피해지역은 재발을 원천 차단한다. 창원천에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시간 침수를 예측하는 대응시스템을 내년 2월까지 구축하고, 하천의 저류 용량을 늘리기 위한 준설도 상반기까지 마무리한다. 우수저류시설은 유역별로 설치해 나가고, 하남지구와 반지지구 등에 대한 각종 재해예방사업도 추진한다. 

시 전역의 임도는 전수조사를 통해 재해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별도의 재해위험지도를 제작해 특별 관리한다. 

홍남표 시장은 연설을 마무리하며 “최초의 계획도시부터 지금의 특례시까지 수많은 변화를 선도해 온 창원의 저력에, 시민과 의원 여러분의 연대와 협력이 더해진다면 내년은 미래 50년을 이끌 성공적인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2024년은 동북아 중심도시 창원을 향한 위대한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할 혁신성장 전환 가속화의 해로 만들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다시 한 번 강조했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뉴스프리존DB)
홍남표 창원특례시장.(뉴스프리존DB)

◆2024년 본예산안

한편 창원시는 세입 감소에 따라 긴축재정으로 전환하고, 역대 최대 규모의 지출 재구조화를 단행했다. 

지방보조금과 중복성 사업에 대한 예산편성 심의를 강화해 낭비성 예산을 최소화하고, 시급하지 않은 것은 공약사업이라도 과감하게 추진 시기를 조정했다. 

이에 따라 마련한 2024년도 예산안은 3조7073억원으로서, 올해 본예산 대비 75억원이 증가한 규모다. 그 중 일반회계는 3조2417억원, 특별회계는 4656억원이 편성됐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