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진주.함양 등 시민환경단체 덕산댐 추진 백지화

[경남=뉴스프리존]허정태 기자= 산청 지리산 덕산댐 추진 산청군주민위원회와  산청·진주·함양 등 시민환경단체들이 7일 산청군청 앞 광장에서 '지리산 덕산댐 추진 백지화'를 요구했다.

산청군청 광장에서 산청진주.함양 등 시민환경단체들이 지리산 덕산댐 추진 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사진=허정태 기자)
산청군청 광장에서 산청진주.함양 등 시민환경단체들이 지리산 덕산댐 추진 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사진=허정태 기자)

진주환경운동연합과 경남녹색당 지리산 수달친구들 등 시민환경단체들은 "우리는 2018년 9월18일을 기억한다"며 "환경부는 물관리 일원화 100일을 맞아 댐 건설이 아닌 관리에 중점하는 ‘지속가능한 물관리를 향한 첫걸음’을 발표했다. 이는 댐 정책의 패러다임을 건설에서 관리로 전환한다고 밝힌 것이다. 따라서 환경부의 ‘노 댐(No Dam)’ 선언으로 앞으로 대규모 댐은 지어지지 않을 것이며 지어져서도 안 되는 시대의 요구를 반영한 것으로 알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정부는 신규 댐 건설 정책을 부활시켜 기후위기시대에 역행하는 만행을 자행하고 기초자치단체도 덩달아 공범이 되고 있다”며 “지리산 덕산댐 건설은 진양호를 식수원으로 하는 진주, 사천, 남해, 통영, 거제 등 도민들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고 지리산의 생태계 훼손 등 환경파괴 또한 엄청난 문제"라고 했다.

이어 “산천재, 덕천서원의 수몰로 산청군이 자랑하는 남명선생 터전에도 훼손이 되는데 이는 산청군 시천면, 삼장면의 경제적 효과를 위한 단순한 행정을 계산할 수 없다”며 "함부로 파헤쳐도 되는 지리산과 문화재는 없다”고 피력했다. 

산청군청 광장에서 산청.진주.함양 시민환경단체 지리산 덕산댐 추진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사진= 허정태 기자)
산청군청 광장에서 산청.진주.함양 시민환경단체들이 지리산 덕산댐 추진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사진= 허정태 기자)

한편 지리산 덕산댐 건설에 찬성하는 주된 이유는 ‘댐 건설 시 경제적인 보상’ 37.6%, ‘관광자원 활성화 기대’ 27.0%, ‘경제활성화’ 18.0% 등이었으며, 그러나 반대 이유로는 ‘고향을 지키기 위해서’ 47.9%, ‘지리산 생태계 파괴’ 32.3%, ‘실현 불가능할 것 같아서’ 9.4% 등으로 조사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