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원희룡, 김한길 등 거론, 찬반 토론 이어져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김기현 전 대표 사퇴로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한 국민의힘이 15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 의원총회(이하 의총)에서 비대위원장 인선을 두고 격론을 벌였다.

윤재옥 국민의힘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열린 의총에서는 비대위원장으로 한동훈 법무부 장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등이 후보군으로 거론되며 찬반 토론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용호 의원은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미래를 위해서 한동훈 법무부장관이나 어떤 분을 모셔야 한다는 얘기도 상당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한 장관 얘기가 내부 다수 의견이었냐'는 기자들 질문에 "한 장관과 원희룡 장관 외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같은 분을 생각하고 얘기한 분도 꽤 많았다"고 했다.

한 장관을 추천한 의원들은 한 장관이 여권 인사 중 국민 지지도가 높은 점, 여의도 인사가 아니라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김웅 의원은 "한 장관은 윤석열 대통령과 특수관계"라면서 "비대위원장으로는 맞지 않는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태경 의원도 이날 기자들을 만나 한 장관에 대한 찬반이 팽팽히 갈렸다고 전했다. 그는 "참신하고 지지도가 높으니까 하자거나 아직 검증이 안 됐다는 이야기가 나왔다"고 전하며 "찬반이 비슷했다"고 설명했다.

또 비대위원장 선임 이전에 당과 대통령의 관계를 수평적 관계로 정립하는 게 먼저라는 의견도 나왔다. 

허은아 의원은 이날 자신이 의총에서 발언한 전문을 페이스북에 올리고 "오늘이라도 우리가 총의를 모아서 대통령께 변화를 간곡히 요구해야 한다"며 "다 같이 용산 가서 뱃지라도 던질 수 있는 용기를 보일 때 '제대로 된 비대위원장'도 모셔 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

홍문표 의원도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내부에서 당정관계에 대한 얘기가 있었다"며 "본인도 수평관계가 맞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한편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의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며 "의원 중 직접 비대위원장 후보의 이름을 거명한 사람도 있고 인선 기준을 얘기한 사람도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비대위원장 인선 기준과 관련해서는 "국민 눈높이에 맞는 분, 우리 당을 이끌 수 있는 명망과 실력을 갖춘 분이 비대위원장으로 와야한다는 데 대부분 의원들이 공감했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