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은미 의원 "화정 아이파크 참사 다시 일어나지 말아야"
회사측에서는 추모제 참석 계획 없어... 영업정지 혹은 등록 말소 처분도 답보상태

광주 화정 아이파크 철거 준비하는 작업자들 
광주 화정 아이파크 철거 준비하는 작업자들 

 

[서울 =뉴스프리존]한 민 기자= 눈발이 휘날리는 9일 아침. HDC현대산업개발 홍보팀에 전화를 넣었다. 근로자 6명의 목숨을 앗아간 광주 서구 화정동 HDC현산 아파트 신축공사 붕괴사고 2주기 추모제가 11일 엄수되는데 혹 회사측에서 참석하는지를 물었다.

이동훈 홍보팀장은 “참석 계획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사고가 난 지 벌써 2년이 지난 지라 회사측에서 '아직도 책임을 져야 하는지' 되묻는 것처럼 들렸다. 

이에 비해, 강은미 정의당 의원은 전날(8일) 현장을 찾아 안전과 공사 현장 피해 대책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강은미 의원은 “‘화정 아이파크 붕괴사고’ 같은 사고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모식에도 참석할 계획이라는 게 의원실측의 설명이다.

광주 서구청에 따르면 강 의원 이외에도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의원(광주 서구갑), 조오섭 위원(광주 북구갑), 강기정 광주시장 등이 추모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서구청 관계자는 "추모식은 희생자가족협의회가 주관한다"며 "HDC현산측의  참석 예정자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2년 전 화정 아아파크 붕괴사고가 터지는 날도 눈발이 휘날리는 날이었다. 눈 내리는 가운데 콘크리트를 타설(거풋집에 붓는 작업)를 한 게 사고로 이어졌다. 공기 단축을 위해 무리하게 공사를 강행하다 발생한 인재(人災)인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책임관계자 총 21명(중복 송치 1명 제외, 6명 구속)을 검찰로 넘겼지만 재판은 시간을 끌고 있다.      

지난해 11월에서야 콘크리트 타설 과정에서 불법 재하도급한 업체 대표들이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받았다. 건설산업기본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화정아이파크 타설 공정 하청업체인 가현건설산업 대표 A씨와 펌프카 장비 대여업체 대표 B씨가 각각 징역 8개월·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각각 언도받았다.

나머지 사상 책임이 있는 20명에 대한 공판은 20여 차례 기일과 두번의 해를 넘기고 난 뒤인 오는 2월 19일에야 속행된다.

사고 직후 국토교통부는 서울시에 HDC현산에 대한 1년 영업정지 혹은 등록 말소 처분을 해야 한다고 권고했지만, 이 역시 제 자리 걸음 상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해 “최소 1심 판결이 난 뒤에야 처분을 결정할 수있다”고 밝혔다.   

이런 와중에 HDC현산은 사고 여파에서 완전히 비껴 나 ‘승승장구(乘勝長驅)’ 하고 있는 모습이다.

실제 지난해 매출  4조원대를 돌파하고 영업이익은 2000억원에 가까운 호실적을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게다가 건설업계 전체가 태영건설발(發)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유동성 위기에 허덕이고 있는데, HDC현산에 대한 영향은 상대적으로 제한적이라는 게 업계의 판단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