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정수동 기자]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고 경제건설에 총력을 집중한다는 새로운 '전략적 노선'을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채택하면서 국제사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북한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주재하에 평양에서 열린 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3차 전원회의에서 '경제 건설과 핵무력 건설 병진노선의 위대한 승리를 선포함에 대하여'라는 결정서에 "주체107(2018)년 4월 21일부터 핵시험과 대륙간탄도로켓(ICBM) 시험발사를 중지할 것"이라는 내용을 만장일치로 채택한 것.

이와 관련 주목을 받는게 한미당국이 북핵을 핑계로 성주에 배치를 강행하고 있는 사드문제다. 사드 배치를 막고 있는 이들은 북의 이 같은 선언의 의미를 새기면서 결의문을 통해 사드를 뽑아내자고 주장했다.

◆핵실험장 폐기·ICBM 발사 중지’, 앓는 이 ‘사드’ 뽑힐까?

‘7차 소성리 범국민평화행동 참가자 일동’은 21일 결의문을 통해 ‘핑계 사라졌다’면서 ‘불법 부당한 사드 공사 저지하고 사드를 뽑아내자!’고 주장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한반도 정세의 대전환이 일어나면서 사드 철거의 길이 열리고 있다”면서 “곧 열리는 남북, 북미 정상회담에서 평화협정 체결, 북미 수교, 불가침 등에 합의한다면 한미 당국이 사드 배치의 구실로 삼았던 ‘북 핵․미사일 위협’은 완전히 사라진다. 올해는 사드 뽑고 평화 심자는 구호가 현실이 될 수 있는 상황이 도래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북핵 핑계가 사라지는데도 한미당국이 사드배치를 강행하는 것은 그 목적이 대중국 봉쇄를 위한 한미일 MD 구축에 있다는 것을 스스로 폭로하는 것”이라면서 “정부는 부지 조성도 안 된 상태에서 무리하게 장병들을 밀어넣고 이제와서 장병생활개선이라는 명목아래 사드 공사 강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계속해서 “사드공사는 부지 쪼개기로 통과된 소규모환경영향평가에 근거한 불법 공사로 애초부터 용인될 수 없는 것”이라면서 “처음부터 이 문제는 문재인 정부가 주민들에게 약속한 적법한 환경영향평가 실시 뒤 그에 따라 절차를 진행하면 발생하지 않았을 문제”라고 말했다.

이들은 “국방부가 주장하는 시설규모 협소문제도 괌의 사드기지의 2배나 되는 400여명의 병력을 무리하게 배치한 데 따른 것”이라면서 “생활문제가 그리 어렵다면 '임시배치'인 만큼 병력 수를 대폭 축소하면 될 것 아닌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그런데도 국방부가 공사 강행에 안달하는 것은 평화협정 논의가 전개되면 사드배치의 명분이 사라질 것을 우려해서 그 전에 사드 배치를 굳히려는 불순한 의도 때문”이라면서 “공사가 진행 될수록 사드 뽑는 것은 더 어려워질 것이기에 무슨 일이 있더라도 사드공사를 막아야한다. 공사를 막으면 사드를 뽑아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와 함께 “우리는 평화정세라는 호조건을 활용하여 사드 철거의 희망을 만들 것”이라면서 “사드 철거 투쟁의 전환적 국면이 열리는 길목에 서있는 지금, 그동안 다진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다시금 사드 공사 저지 투쟁의지를 곧추세우자! 누구보다도 평화를 갈망하는 민중들의 힘으로 기필코 사드 철거의 길을 열어내자!”고 목소리를 한껏 높였다.

앞서 소성리사드철회성주주민대책위원회 등 6개 사드 반대단체는 이날 오후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 도로에서 제7차 소성리 범국민평화행동 집회를 열고 결의서를 채택했다.

한편 성주 소성리 진밭교에서는 ‘사드 뽑고 평화 심자’는 구호가 울려 퍼진다. 김천 촛불은 22일 현재 609일째 타오르고 있다. 원불교는 408일째 진밭 평화기도를 올리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