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뉴스프리존] 이기종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오영표)는 오는 4월 10일 예정인 제22대 국회의원선거의 선거일 전 90일이 도래함에 따라 제한·금지되는 행위 등 선거법을 안내하고 단속을 강화한다고 11일 밝혔다.

세종특별자치시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오영표)는 오는 4월 10일 예정인 제22대 국회의원선거의 선거일 전 90일이 도래함에 따라 제한·금지되는 행위 등 선거법을 안내하고 단속을 강화한다. 위 사진은 지난해 12월 12일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예비후보자 등록의 첫 날 현장임.(사진=이기종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오영표)는 오는 4월 10일 예정인 제22대 국회의원선거의 선거일 전 90일이 도래함에 따라 제한·금지되는 행위 등 선거법을 안내하고 단속을 강화한다. 위 사진은 지난해 12월 12일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예비후보자 등록의 첫 날 현장임.(사진=이기종 기자)

이번에 세종시선거관리위원회가 밝힌 제22대 국회의원선거의 선거일 전 90일 도래와 관련된 선거법 안내와 단속을 보면 ▲인공지능 기반 딥페이크 영상 등을 이용한 선거운동 규제(법 제82조의8) ▲의정보고회 개최 등 제한(법 제111조) ▲출판기념회 개최 금지(법 제103조) ▲정당·후보자 명의를 나타내는 광고 등 금지(법 제93조) ▲공무원 등의 입후보 제한(법 제53조) ▲선거사무관계자가 되고자 하는 자의 사직(법 제60조) 등이며 오늘(11일)부터 적용된다. 

지난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공지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과정을 보면 ▲예비후보자 등록 신청(2023년 12월 12일, 선거일전 120일) ▲의정활동 금지(2024년 1월 11일, 선거일전 90일부터 선거일까지) ▲후보자 등록 신청(2024년 3월 21일, 선거일전 20일부터 2일간) ▲선거기간 개시일(2024년 3월 28일) ▲사전투표(2024년 4월 5일, 4월 6일) ▲투표와 개표(2024년 4월 10일) 등의 일정이다.

이에 따라 세종시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지난해 12월 12일 오전 9시부터 2024년 4월 10일 예정된 제22대 국회의원선거와 관련해 세종시 지역구의 예비후보자 등록을 진행했다. 

특히 지난해 12월 12일부터 현재까지 중앙선거관리시스템에 등록된 세종시 지역의 예비후보자 명부를 보면 첫 번째로 세종특별자치시갑 예비후보자는 5명이며 노종용 후보, 박범종 후보, 배선호 후보, 성선제 후보, 송동섭 후보이다.

이들 예비후보 중 더불어민주당 소속 노종용(47세) 후보는 정당인으로 (전)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원(제3대), (현)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등의 경력이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박범종(41세) 후보는 감정평가사로 (현)프라임감정평가법인 감정평가사, (현)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 청년위원장 등의 경력이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배선호(45세) 후보는 ㈜라인월드 대표로 (전)더불어민주당 세종특별자치시당 부위원장,(현)더불어민주당 정치혁신위원회 기획위원 등의 경력이 있다.

국민의힘 소속 성선제(57세) 후보는 정당인으로 (전)헌법재판소 헌법연구원, (전)한남대학교 법과대학 교수 등의 경력이 있다.

국민의힘 소속 송동섭(61세) 후보는 금정기획대표로 (전)윤석열대통령 인수위원회 자문위원, (현)대통령직속 국민통합위원회세종특별자치시 위원 등의 경력이 있다.

두 번째로 세종특별자치시을 예비후보자는 7명이며 서금택 후보, 이강진 후보, 이준배 후보, 조관식 후보, 송광영 후보, 안봉근 후보, 박종채 후보이다.

이들 예비후보 중 더불어민주당 소속 서금택(71세) 후보는 정당인으로 (전)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제2·3대 의원, (현)조치원중학교 장학재단 이사장 등의 경력이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강진(62세) 후보는 정당인으로 (전)이해찬 국무총리 공보수석비서관, (전)세종특별자치시 정무부시장 등의 경력이 있다.

국민의힘 소속 이준배(55세) 후보는 재단법인 세종미래전략연구원 이사장으로 (전)세종특별자치시 경제부시장, (현)재단법인 세종미래전략연구원 이사장 등의 경력이 있다.

국민의힘 소속 조관식(67세) 후보는 정치인으로 (전)국민대학교 정치대학원 겸임교수, (현)세종포럼이사장 등의 경력이 있다.

국민의힘 소속 송광영(68세) 후보는 목수로 (전)한신공영 주식회사 시공팀 목수 등의 경력이 있다.

국민의힘 소속 안봉근(67세) 후보는 사회복지법인 연동어린이집 대표로 (전)한남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 (현)사회복지법인 연동어린이집 대표 등의 경력이 있다.

한국국민당 소속 박종채(76세) 후보는 경력을 기재하지 않았다.

한편 오늘부터 적용되는 총선 출마(예정)자의 출판기념회 금지와 관련해 국민의힘 서병수 의원, 국민의힘 조명희 의원,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 더불어민주당 탈당파 조응천 의원, 이영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이 각 지역에서 마지막까지 진행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세종시 지역에서도 윤석열 정부의 추경호 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등이 참석한 채 이기순 전 여성가족부 차관이 ‘너의 꿈을 응원해’ 라는 책을 홍보하기도 했다. 

이번 제22대 국회의원선거의 선거일 전 90일 도래와 관련해 세종시 선거관리위원회는 “(선관위는) 공직선거법에서 시기별로 제한 및 금지하는 행위를 다르게 규정하고 있다”면서 정당·후보자나 유권자의 주의를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