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21일 마리나베이 샌즈 ‘ART SG 2024’

원앤제이 갤러리 솔로부스로 ‘작은 회고전’

[서울 =뉴스프리존]편완식 미술전문기자= 원앤제이 갤러리는 오는 18일부터 21일까지 마리나베이 샌즈 싱가포르에서 개최되는 아트페어 ‘ART SG 2024’에서 서용선 작가의 솔로 부스를 통해 그의 작품 세계를 싱가포르 아트씬에서 집중 조명한다.

사실상 아트페어에서 ‘작은 회고전’을 여는  모습이다. 작품 ‘계유년’(2015-2021)과 ‘태백산 산신령’(2015-2021)은 역사화로 과거의 시간 속 한 장면을 담고 있다. 그러나 작가는 역사화를 그릴 때 역사적 사실 보다는 이야기 자체에 집중한다. 역사 또한 ‘인간’이 만든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작가는 이에 대한 가치판단은 보는 이의 몫으로 남겨둔다.

브루클린1
브루클린1
브루클린2
브루클린2
브루클린3
브루클린3

작품 ‘브루클린 1~4’(2023)은 고도로 도시화 된 현대 사회 속에서 인간이 가진 근본적인 고독을 보여준다. 마치 위와 아래를 반전시킨 듯한 작품들은 불안정하게 부유하는 현대인의 심리 상태를 나타낸다.

도시인을 그린 서용선의 작업에서 인물은 강렬한 선을 여러 번 덧칠하여 얼굴을 강조한다. 인물과 대비되는 색을 배경에 사용하여 시선을 분산시키다가 궁극적으로는 인물의 얼굴로 회귀하게 만든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인물의 표정은 명확히 드러나 있지 않다. 이목을 집중시키고는 정작 그 실체는 텅빈 것으로 남겨버리는 것. 서용선 작가가 선사하는 도시 초상화의 메타포이다.

브루클린4
브루클린4
그리기
그리기
계유년
계유년

작품 ‘그리기’(2019-2020)는 자화상 시리즈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작가의 자아를 엿볼 수 있을 만큼 자전적인 색채가 강하다. 여러 개 겹쳐진 거대한 눈동자는 어딘가를 꿰뚫어 대상을 끈질기게 관찰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한켠에 자리잡은 손은 펜을 쥐고 작가로서의 사명인 ‘그리기’ 행위를 이어가고 있는 듯하다.

태백산 산신령
태백산 산신령

서용선 작가는 ‘인간’을 주로 그린다. 작업의 모든 형상은 기본적으로 사람에 대한 관심이다. 한편으론 자화상을 비롯하여 과거의 역사적 인물과 같은 특정 인물을 그린다. 다른 한편 서울, 뉴욕, 베를린과 같은 세계 곳곳의 대도시 속에서 마주하는 일상적이고 보편적인 불특정 다수의 군상을 그리기도 한다. 이러한 다양한 인간상은 캔버스 위에서 매우 과감한 원색과 강렬한 붓터치로 표현된다. 특히 빨간색이 두드러진다. 작가에게 감각적으로 굉장히 투명하게 느껴지는 색임과 동시에 일종의 저항 의식을 상징하는 색이다. 작가는 대비되는 색을 이용하여 우리가 일반적으로 색에 대해 갖고 있던 고정관념을 깨고, 내면에 자리잡은 본질적인 감정을 끄집어낸다. 작가는 적나라한 날 것 그대로의 인간상을 보여주려 한다.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실존적 고민의 흔적이라 하겠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