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예산군 인구감소 대응에 관한 조례 제정 등 추진

[충남=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충남 예산군은 올해에도 인구 유입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전개한다고 12일 밝혔다.

예산군청 전경.(사진=예산군청)
예산군청 전경.(사진=예산군청)

지난 10일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2023년 말 기준 주민등록 인구통계’에 따르면 인구감소지역 89곳 가운데 인구가 늘어난 지역은 충남 예산군과 대구 서구, 부산 동구, 전남 신안군, 경기 가평군, 경북 울릉군, 전북 순창군, 강원 고성군, 충남 금산군 등 9곳으로 나타났다.

특히 예산군은 9곳 가운데 세 번째로 높은 인구 증가율을 보였다.

그동안 군은 소멸위기에 놓인 우리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예산군 인구감소 대응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민관 협력 인구감소대응위원회와 인구늘리기 추진단을 구성해 인구감소 대응계획을 수립하는 등 주민맞춤형 인구정책 발굴과 추진에 총력을 기울였다.

특히 지난해 예산군은 기존 3자녀 이상 다자녀가구 기준을 군에 주민등록을 둔 세대 중 2자녀 이상을 양육하고 막내가 20세 이하인 가구로 완화했으며, 다자녀 대학입학축하금, 다자녀 전월세 보증금 및 주택구입 대출이자 등 다자녀 관련 시책 지원 대상을 확대했다.

또한 청년 연령을 18세 이상 45세 이하로 상향 조정해 청년 전월세 보증금 및 주택구입 대출이자, 임대료 지원,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청년 전입 근로자 정착지원금 등 관련 시책 지원 대상도 크게 늘렸다.

이밖에 전입 실비, 전입 학생 기숙사비 등 전입 관련 지원 시책과, 출산·육아·일자리 관련 다양한 주민맞춤형 인구정책을 추진하면서 인구 유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이 같은 노력으로 2023년 전국 지자체 인구감소 대응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 수상의 쾌거를 거뒀다.

예산군은 출생아 수도 ▲2021년 215명 ▲2022년 231명 ▲2023년 281명으로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군은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출산·육아 지원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2024년에는 전국적인 인구감소 추세에 따라 등장한 새로운 인구개념인 ‘생활인구’를 대상으로 다양한 사업 발굴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최재구 예산군수는 “중장기적인 인구감소대응계획 및 시행계획 수립, 출산 및 육아여건 조성, 맞춤형 전입지원정책 추진, 인구와 일자리 증가를 위한 산업단지 조성 등 기존의 정책과 함께 생활인구 대상 시책을 적극 발굴하는 등 인구증가를 위해 더 전략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