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경영안정 위한 특례보증 보증 규모 200억으로 확대

[경북=뉴스프리존]박종률 기자= 경북 경산시는 15일 경산시 소상공인연합회장, 금융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북신용보증재단과 '2024년 경산시 소상공인 특례보증지원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산시가 15일 경북신용보증재단과 소상공인 특례보증지원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경산시)
경산시가 15일 경북신용보증재단과 소상공인 특례보증지원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경산시)

이번 협약을 통해 코로나19 이후 연이은 고금리·고물가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산시 소상공인의 자금난을 해소하고 대출이자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출연금을 지난해 12억에서 20억으로 대폭 확대했다.

보증한도 우대대상에 스타트업기업과 전통시장 내 소상공인뿐만 아니라 다자녀 소상공인도 포함했다.

경산시는 올해 1월부터 출연금의 확대로 희망모아드림사업 보증 규모가 200억(출연금 10배수)으로 확대됨에 따라 경산지역 800여 명의 소상공인이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해 보증액 조기 소진(10월 초)을 반영해 이처럼 확대 시행한다.

이달부터는 더 많은 소상공인을 지원하고자 기존 보증한도 우대 대상인 스타트업 기업과 전통시장 내 소상공인 외에도 다자녀 소상공인을 추가해 시행하며, 기보증 회수보증(대환) 등 기준 완화한 내용을 모두 포함해 시행한다.

기보증 회수보증은 기존의 보증서를 회수하고 새로운 보증서를 발급해 대출을 실행하는 제도이다.

경북신용보증재단의 보증으로 대출을 실행해 올해 원금상환이 도래한 대출을 경산시 희망모아드림사업으로 대환할 경우, 이차보전 연장 및 원금상환 유예 효과를 볼 수 있는 내용은 지난해와 동일하게 적용된다.

향후 개인의 보증한도(3000만원)를 상향해 실질적인 자금조달 해소에 도움이 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조현일 경산시장은 "소상공인의 가장 큰 어려움인 자금조달을 소상공인 특례보증 및 이차보전을 통해 해소하고, 고금리와 원금 상환으로 힘들어하는 소상공인에게 이 제도가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