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첫 공약 및 현안사업 통해 역점사업 114건 추진전략 논의

[경남=뉴스프리존]이재화 기자= 진주시는 1월 9일부터 15일 중 3일간 조규일 시장 주재로 '2024년 새해 첫 공약 및 현안사업 추진보고회'를 가졌다.

진주시 새해 첫 공약 및 현안사업 추진보고회.(사진=진주시)
진주시 새해 첫 공약 및 현안사업 추진보고회.(사진=진주시)

이번 보고회에서는 ‘제3의 기적 토대 마련’이라는 기치 아래 민선 8기 ‘부강한 진주 행복한 시민’을 이끌 2024년 주요 역점사업 114건의 추진전략 등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이뤄졌다.

특히, 올해 예산이 대폭 줄어든 만큼 효율적인 시정 운영을 위해 사업별로 추진시기를 조정하고, 추진에 다소 어려움이 있는 사업은 어떤 문제점이 있고 해결책은 무엇인지도 함께 논의했다.

2024년 진주시 핵심 사업으로 행정 ㆍ 경제 분야에는 ▲진주시 시설관리공단 설립 ▲KAI 회전익 비행센터 및 미래항공기체(AAV) 실증센터 건립 ▲청년활력사업 추진 ▲진주창업지원센터 설치 등이 있다.

문화 ㆍ 체육 분야에는 ▲대한민국 문화도시 조성 ▲진주 전통문화체험관 건립 ▲대한민국 기업가정신관 건립 ▲성북ㆍ강남ㆍ중앙ㆍ상대지구 도시재생사업 ▲신안동 복합스포츠타운 및 정촌면 체육시설(수영장) 조성 등이 추진된다.

도시건설 ㆍ 교통환경 분야에서는 ▲국립진주박물관 이전건립 지원 ▲남강변 다목적문화센터 주변 도시계획도로 개설 ▲진주대첩광장 조성 ▲행복드림센터 건립 ▲진주실크박물관 건립 ▲청소년 시내버스 무료승차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구축 ▲진양호 수달생태관찰원 조성 ▲진양호 르네상스사업 추진 ▲망경비거테마공원 전망대 조성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농촌지역 개발사업 ▲먹거리 통합지원센터, 농산물종합가공센터 건립 및 운영 ▲1ㆍ2 정수장 통합 추진 ▲노후 수도관 및 하수관로 교체사업 등 농업 분야와 맑은 물 분야 주요사업도 추진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새해에도 국내외 상황이 매우 엄중하지만, 우리는 주어진 여건 하에서 운용의 묘를 살려 시민들께서 만족할 수 있는 성과 창출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우리 시가 추진하고 있는 공약 및 현안사업들은 서로 긴밀히 연결되어 있는 복합적인 과제”라며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부서 간의 벽을 과감히 허물고, 협업과 소통을 강화해서 추진에 속도를 높여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