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관내 산업현장서 1055건 위험요소 찾아내 895건 개선 조치
최대호 시장 “산업재해 더 이상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활동 적극 시행”

[경기=뉴스프리존] 김현무 기자=안양시(시장 최대호)가 ‘노동안전지킴이’ 모집을 시작으로 올해 본격적인 산업재해 예방 활동에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안양시 노동안전지킴이가 안양2동의 한 건설현장에서 산업재해 예방활동을 하고 있다. (사진=안양시)
안양시 노동안전지킴이가 안양2동의 한 건설현장에서 산업재해 예방활동을 하고 있다. (사진=안양시)

노동안전지킴이는 산업재해 예방관리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공사규모 50억 원 미만의 건설 현장이나 상시근로자 50인 미만(5~49인)의 제조업 및 물류 사업장 등지에서 안전보호장구 미착용이나 낙하방지망 불량 등 산업안전보건기준 위반사항 점검 및 계도 활동을 한다.

지난해 위촉된 노동안전지킴이는 약 10개월간 관내 418개 산업현장을 총 715회 점검해 1,055건의 위험요소를 찾아냈다. 그 중 895건을 개선시켜 산업재해 예방에 기여했다.

시는 올해도 산업안전 전문가를 노동안전지킴이로 모집한다. 지원 자격은 건설안전기술사・산업안전기사・산업안전지도사 등 관련 자격증 소지자나 3년 이상의 산업안전 관련 실무경력 보유자다. 

모집 기간은 이달 26일까지로, 더 자세한 사항은 안양시 홈페이지(시정소식-고시/공고-채용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지난 2022년 전국에서 발생한 산업재해의 사고사망자 874명 중 80%가 넘는 707명이 50인 미만의 사업장에서 재해를 입은 만큼, 시는 노동안전지킴이 활동이 근로자와 사업주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개인뿐 아니라 회사, 국가 모두에 너무 큰 비극인 산업재해가 더 이상 일어나지 않도록 노동안전지킴이 등 각종 예방 활동을 적극 시행해 안전한 안양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