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맞이 사전 대청소 통해 깨끗한 경남 이미지 제고
대형할인점 등 대상 과대포장 행위 합동단속 실시
설 연휴, 시군별 수거일에 맞춰 쓰레기 분리배출 당부

[경남=뉴스프리존]이진우 기자 = 경상남도는 오는 29일부터 2월 16일까지 3주간 ‘설 연휴 생활폐기물 관리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설 연휴 동안 음식물 등의 생활폐기물 발생량 증가와 폐기물 불법투기가 예상되는 만큼 도민들이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연휴 전·중·후로 구분해 대책을 세웠다.

쓰레기 배출 안내 홍보행사 사진 (사진=경남도)
쓰레기 배출 안내 홍보행사 사진 (사진=경남도)

연휴 전에는 고향을 찾는 귀성객에게 깨끗한 경남 이미지 제고를 위해 설맞이 환경정화 활동을 하고, 유통업계를 대상으로 과대포장 행위를 집중적으로 점검하며 올바른 쓰레기 배출을 위해 설 연휴 폐기물 수거일을 적극적으로 홍보한다.

연휴 중에는 민원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폐기물 ‘기동 청소반’을 운영하고 쓰레기 불법투기를 단속하는 등 비상수거 체계를 구축한다. 연휴 후에는 생활 주변 마무리 대청소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또한, 설 명절을 맞아 다양한 선물세트 등 과대포장 제품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과대포장 및 분리배출 표시 적정 여부에 대해 집중 단속에 나선다.

도는 점검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시군 담당자를 대상으로 사전 교육을 시행하고 ‘도-시군-한국환경공단’ 합동반을 편성해 유통업계를 대상으로 현장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김태희 경남도 환경정책과장은 “깨끗한 명절 분위기 조성을 위해 생활폐기물은 신속히 수거하고 쓰레기 불법투기 계도·단속 등 폐기물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설 연휴 기간 시군별 폐기물 수거 일자를 사전에 확인해 올바른 쓰레기 배출에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