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준 환경부 차관, 창원천 현황 점검차 방문

[경남=뉴스프리존]최근내 기자= 창원특례시는 임상준 환경부 차관이 29일 국가하천으로 승격된 창원천을 방문, 하천 현황을 확인하고 주요 시설물들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최근 ‘하천법’상 국가하천 요건을 충족하는 지방하천에 대해 국가하천 추가 지정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에 환경부는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한 전국 20개 지방하천을 국가하천으로 승격했다.

임상준 환경부 차관 창원천 현장점검 모습.(사진=창원시)
임상준 환경부 차관 창원천 현장점검 모습.(사진=창원시)

창원천은 의창구 용동 용추저수지 하단에서부터 성산구 남해(마산만) 양곡천 합류점까지 8.5km의 하천 연장과 110.96㎢의 유역면적의 도심 주요 하천이다. 

창원천은 집중호우 등 재해 시 침수위험이 있어 대규모 재정 투입이 가능한 국가차원의 하천관리가 필요했다. 

2016년 10월 태풍 ‘차바’와 2023년 8월 태풍 ‘카눈’으로 하천이 범람해 도로와 주택이 침수된 바 있다.

지방하천이 국가하천으로 승격하면 여러 장점이 있다. 먼저 80년 빈도 강우량을 기준으로 하는 지방하천 설계빈도와 달리 국가하천은 100년~200년 빈도 강우량으로 설계돼, 하천의 재해예방능력이 강화된다. 

또한 지방에서 국가로 하천관리 권한이 이관되면 지방재정 절감 효과도 있다. 이번 국가하천 승격으로 창원천 일대는 901억원의 하천재해예방사업 예산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장금용 창원시 제1부시장은 창원천의 국가하천 지정 고시 등 남은 행정절차들이 빠르게 이행돼, 국가의 체계적인 관리가 될 수 있도록 환경부에 건의했다.

장금용 제1부시장은 “재해예방을 위해 환경부와 적극 협조해 재해로부터 안전한 도시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