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노인 복지‧일자리 확대…100세 이상 장수 어르신엔 축하 물품

[광주광역시=뉴스프리존]이재진 기자=광주 광산구가 어르신들의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 뒷받침하는 복지‧일자리 사업을 대폭 확대한다.

어르신들 좌식 식사 모습(사진=광산구)
어르신들 좌식 식사 모습(사진=광산구)

우선 지역 어르신 활동의 중요 기반인 경로당 지원을 강화한다.

특히, 경로당 어르신들이 자주 제기해 온 ‘좌식 식사’ 불편 해소를 지원한다.

이를 위해 광산구는 올해 경로당 비품 지원 예산으로 광주에서 가장 많은 4억 원을 편성했다. 상반기 중 총 390여 개 광산구 전체 경로당 중 희망하는 모든 경로당에 입식 식탁 설치를 지원한다. 식탁은 경로당 공간에 따라 고정식이나 접이식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올해 경로당 월 냉난방비 지원금을 16만 6,000원에서 18만 원으로 인상한다.

한편 광주에서 유일하게 광산구가 시작한 ‘미등록 경로당’ 지원 사업은 올해도 지속한다. 지역적 여건으로 노인복지법 등에 명시된 회원 20명 이상 등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미등록 경로당에 매월 운영비와 냉난방비를 지원한다.

어르신 사회활동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노인 일자리도 확대한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809개 늘어난(114% 증가) 6,607개 노인 일자리를 운영한다. 특히, ‘시니어노인학대지킴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탄소제로지킴이’, 경로당 운영 도우미 등 새로운 수요에 대응한 신규일자리를 확보, 어르신의 노동 욕구를 충족하고 경제활동을 지원한다.

이중 경로당 운영 도우미는 경로당 보조금 정산 등 행정 업무에 도움을 주는 역할로, 총 40여 명을 선발했다. 곧 각 경로당에 배치할 예정이다.

효행 문화를 장려하고 경로효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장수축하’ 사업도 추진한다. 올해 하반기 3년 이상 주민등록을 둔 실거주 100세 이상 어르신에게 생일이 속한 달에 1회에 한해 50만 원 이내의 장수 축하 물품을 지원한다.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어르신의 다양한 욕구를 반영한 맞춤형 노인복지사업 추진으로 어르신이 존중받고 충만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고령친화도시 광산을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