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뉴스프리존]김 석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4·10 총선에 투입할 13·14호 인재로 이훈기(58)·노종면(56) 전 기자를 각각 영입했다고 2일 밝혔다.

인천일보 출신인 이 전 기자는 1998년 수도권 민영방송 iTV로 이직한 뒤 노조위원장을 지냈다. 당시 iTV 대주주와 회장에 맞서 방송 사유화 저지 투쟁을 이끌었다고 민주당은 설명했다.

OBS경인TV 이훈기 전 기자
OBS경인TV 이훈기 전 기자

이후 실업자가 된 노조원 200여명과 '경인지역 새 방송 창사 준비위원회'를 꾸렸고 이는 향후 'OBS 경인TV'의 모태가 됐다.

이 전 기자는 수도권 민영방송 'iTV' 재직 당시 노조위원장을 맡아 방송사유화 저지 투쟁에 나섰고, OBS 정책국장으로 재직했던 당시에는 방송사 재허가 취소 후 직원들을 승계하는 재허가 관련법 제정에 기여했다.

이 전 기자는 "윤석열 정권은 무능과 치부를 감추기 위해 언론에 재갈을 물리고 방송장악을 서슴없이 추진하고 있다"며 "정부의 방송장악을 막아내고,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등 근본적인 대책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YTN 노종면 전 기자
YTN 노종면 전 기자

YTN 공채 출신인 노 전 기자는 2008년 YTN 노조위원장이었던 그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언론특보 출신을 YTN 사장으로 내정하는 인사가 시도되자 반대 투쟁을 이끌다 해고됐다고 민주당은 밝혔다.

복직 이후에는 YTN 기획조정실장과 디지털센터장 등을 역임한 노 전 기자는 "정부의 언론탄압과 퇴행을 저지하고 언론개혁 의지가 강한 민주당과 함께 성공적 개혁을 이뤄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뉴스타파 등 대안언론에서 활동하던 그는 문재인 정부 출범 후 YTN에 복직해 기획조정실장, 디지털센터장 등을 지냈다. 윤석열 정부 들어 YTN 민영화가 추진되자 퇴사했다.

노 전 기자는 "윤석열 정부는 언론 시계를 1980년대로 되돌리며 언론 장악에 혈안이 돼 있다"며 "정부의 언론 탄압을 저지하고 민주당과 함께 성공적인 언론 개혁을 이뤄내는 데 선두에 서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