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서천특화시장 화재복구 성금전달식와 상생 협력 업무협약 체결

[충남=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김태흠 충남도지사와 최민호 세종특별자치시장이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에 앞서 ‘하나된 충청’이라는 공동의 목표 실현을 위해 상생협력을 약속했다.

김태흠 지사와 최민호 시장은 5일 도청 상황실에서 서천특화시장 화재복구 성금전달식에 이어 ‘충남‧세종 상생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충남도청)
김태흠 지사와 최민호 시장은 5일 도청 상황실에서 서천특화시장 화재복구 성금전달식에 이어 ‘충남‧세종 상생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충남도청)

김태흠 지사와 최민호 시장은 5일 도청 상황실에서 서천특화시장 화재복구 성금전달식에 이어 ‘충남‧세종 상생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도와 세종시는 충청권을 제2의 수도권으로 도약시키기 위한 총 6개 분야 11개 사업에 대해 상호 협력한다.

6개 분야는 ▲농업 활성화 및 지원 ▲관광산업의 육성 및 활성화 ▲청년 지원 정책 추진 ▲신산업 연계 육성 및 공동 연구 활성화 ▲광역대중교통 기반 마련을 통한 초광역생활권 조성 ▲지역 상생 발전을 위한 교류 및 대응 확대이다.

먼저, 농업 활성화 및 지원 분야는 싱싱장터 등을 통해 농축수산물의 공급과 소비 촉진을 협력하고, 농림축수산 분야 시설·장비의 공동 사용 및 스마트팜 인력양성에 협력한다.

관광산업 육성 및 활성화 분야는 금강을 활용한 관광프로그램 공동개발과 세종-태안 국제박람회 성공개최를 위해 노력한다.

청년 지원 정책은 충청권 내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를 공동 육성·발전하고, 청년정책 참여 활성화 및 문화·교육 등 청년교류를 증진하기로 했다.

신산업 연계 육성 및 공동 연구 활성화는 테크노파크, 연구원 등 산하 공공기관 간 연계·협력사업 발굴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초광역생활권 조성은 세종-공주 광역 간선급행버스체계(BRT), 행복도시-공주 탄천 연결도로망 구축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협력한다.

마지막 지역 상생 발전을 위한 교류 및 대응 확대는 탄소중립 실천 운동 및 상호 인사교류 추진 등을 통해 상생발전을 위한 교류를 확대해 나간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효율적이고 실질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실무협의회를 구성‧운영하는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서천 특화시장 화재 복구 지원 성금 전달식.(사진=충남도청)
서천 특화시장 화재 복구 지원 성금 전달식.(사진=충남도청)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먼저 “화재피해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서천 특화시장 상인들의 일상회복에 큰 힘이 될 것”이라며 복구지원을 위한 성금을 전달하기 위해 도를 방문한 최 시장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최 시장은 “화재로 상인들과 시민들의 상심이 클텐데, 조금이라도 위안이 되고, 보탬이 됐으면 한다”며 “오늘 성금 전달 뿐만 아니라 앞으로 서천 특화시장 정상화에 세종시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김 지사는 “충남과 세종은 한 지붕아래 같이 살던 가족”이라며 “지금은 다른 집에 살고 있지만, 충청권 메가시티라는 더 큰 집을 함께 짓고 있다”고 이번 상생협약에 더 큰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오늘 협약을 통해 충청권 메가시티로 가기 전, 충청권 지역화폐 발행 등 충남과 세종이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는 사업들을 우선 추진하자”며 “메가시티 추진도 서로 양보할 것은 양보하고 큰 틀 속에서 우리 충청권이 하나가 되는 방향으로 조속히 추진하자”고 강조했다.

최 시장은 “오늘 협약은 진작했어야 할 협약으로 충남도민의 전폭적인 지지와 성원이 없었으면 세종시는 탄생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협약서에 쓰여 있는 내용에 국한하지 않고, 협력할 것이 있으면 협력해서 우리 모두의 고향 충청권이 제2의 수도로 발전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한편, 최 시장은 업무협약에 이어 도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창조와 도전정신으로 큰 뜻을 품고 미래를 향해’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아울러, 도는 세종시 기탁 성금을 희망브리지 재해구호협회를 통해 피해 상인들에게 지원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