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뉴스프리존]방선옥 기자=검찰이 관급공사와 관련해 업자로부터 고가의 양복을 뇌물로 받은 이상익 전남 함평군수를 불구속 기소 했다.이 군수의 기소는 경찰이 해당 사건을 검찰에 송치한 지 1년여만이다.

▲이상익 함평군수 뇌물수수혐의 불구속기소, ⓒ함평군
▲이상익 함평군수 뇌물수수혐의 불구속기소, ⓒ함평군

 

광주지방검찰청 목포지청 형사1부(김은경 부장검사)는 지자체 관급공사 수의계약 관련 청탁을 받고 888만 원 상당 양복 구매비용을 대납받은 혐의(뇌물수수)로 이 군수를 불구속기소 했다고 31일 밝혔다.

검찰은 또 공사를 수주하기 위해 이 군수의 양복비를 대납해준 업자와 공사수주 청탁 알선 명목으로 150만 원 상당 양복을 받은 중개인도 뇌물공여와 알선수재 혐의로 각각 기소했다.

▲경찰은 2022년 12월에 사건 수사를 마치고 송치했지만, 검찰은 1년여 동안 기소를 미뤄 지역 단체로부터 '수사 지연'이라는 비판을 받았다.ⓒ포털
▲경찰은 2022년 12월에 사건 수사를 마치고 송치했지만, 검찰은 1년여 동안 기소를 미뤄 지역 단체로부터 '수사 지연'이라는 비판을 받았다.ⓒ포털

 

앞서 이번 사건을 수사한 경찰은 2022년 12월에 사건 수사를 마치고 송치했지만, 검찰은 1년여 동안 기소를 미뤄 지역 단체로부터 '수사 지연'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경찰은 이 군수 배우자와 전 비서실장이 다른 관급공사 수주를 대가로 3천만 원 상당의 현금을 받았다는 고소·고발 사건에 대해서도 수사했지만, 돈 봉투를 돌려준 것으로 보고 무혐의 처분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검찰은 "군수 배우자가 연루된 뇌물 사건과 이 군수의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사건에 대해서도 엄정하게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지역 시민단체인 '전투비행장 강행 이상익 파면 투쟁본부'는 6일 뇌물수수 혐의로 기소된 이상익 전남 함평군수 사건과 관련해 "민주당은 이 군수를 제명 또는 그에 준하는 강력한 징계를 단행하라"고 주장했다.

투쟁본부는 자료를 내고 "건설업자가 함평군청 발주 관급공사를 수주하기 위해 뇌물(888만 원 상당의 양복 구매비용)을 제공했으며, 이 군수가 이를 인지하고 양복을 받았다는 혐의에 대해 광주지검 목포지청이 지난 1월 31일 기소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이번 뇌물사건은 이상익씨가 2020년 4월 재선거로 군수에 당선된 직후 발생했고, 이 군수는 이후 경찰 조사를 받았음에도 2022년 6월 지방선거에 민주당 후보로 당선됐다"며 "수사를 받던 이 군수를 민주당이 2022년 공천한 데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