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뉴스프리존]윤의일 기자=감사원은 6일 총 사업비 1조8000억원 규모 ‘김포 한강시네폴리스 산업단지’ 개발사업 과정에서 특혜가 있던 것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김포시 전경./(사진=김포시청)
김포시 전경./(사진=김포시청)

감사원에 따르면 김포시는 총 사업비만 1조 8000억원 규모인 한강시네폴리스 산업단지 조성 사업을 하면서 허위 계약서를 낸 민간 참여자를 선정하고, 사업 지도와 감독도 소홀히 해 총 259억여원의 손해를 입혔다고 봤다.

감사원은 최종 감사보고서를 통해 특혜 금액 총 259억여원에 대해서 관련자들에게 손해배상 청구 방안을 마련하라고 김포도시관리공사에 통보했다.

감사원의  감사 결과를 종합해보면 중소기업은행 직원 A씨와 IBK투자증권 직원 B씨는 알고 지내던 건설업자 C씨와 사업참여를 결정하고 C씨가 신설한 회사 D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 응모했다. 컨소시엄 대표사를 실제로는 D사로 하기로 합의하고도 사업계획서에는 우량한 건설사를 내세워 허위로 작성·제출함으로써 공모에서 선정됐다.

김포도시관리공사는 지분 20%를 출자해 위 컨소시엄과 합동으로 사업시행자인 PEV를 구성했고, D사는 자산관리 등 PEV의 업무 일체를 위탁받았다.

이 과정에서 컨소시엄 대표 C씨는 불필요한 인센티브를 총 209억원 지급받거나 합의금을 대위 변제(총 147억원)시키고, 분양대행, 프로젝트관리·연구 용역 등 PEV에 불리한 계약들을 본인 소유의 회사들과 체결하도록 추진했다.

당시 김포도시관리공사는 컨소시엄 대표사에 대해 전체 지분의 48% 이상을 보유하고, 신용등급과 자본 등에서 일정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는 조건을 내걸었다. 앞서 2014년 이 사업을 추진했다 참여 민간 사업자의 규모가 작고 신용도가 낮아 무산됐던 경험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들이 구성한 컨소시엄의 실질적인 대표사인 S사는 신생업체인데다 신용등급도 낮아 우협 대상자 요건에 미달할 가능성이 높았다. 이에 컨소시엄 측은 협성건설을 명목상 대표사로 내세워 사업을 따냈다.

한편 감사원은 또 정하영 전 김포시장이 또 다른 개발 사업인 감정 4지구 사업과 관련해 부적절하게 개입한 정황이 있다고 보고, 지난해 3월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수사 요청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감사원 관계자는 "정 전 시장에 대해선 수사 요청을 한 만큼 검찰에서 수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김포 도시관리공사에 관계자는 "감사 결과에 따라 직원 두명중 한 명은 정직, 또 다른 한 명은 경징계로 감사 결과가 내려왔다"면서 "인사위원회에 결과에 대해서는 아직 까지는 해당 당사자들에게는 통보가 안된 상태"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