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주‘달빛동맹’영호남 상생의 길로
남부거대경제권 협약, 국가균형발전의 새로운 모델

[대구=뉴스프리존]박용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은 지난 7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컨벤션홀에서 열린 달빛철도 특별법 국회 통과 축하 행사에 참석했다.

더불어민주당 대구광역시당이 지난 7일 오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컨벤션홀에서 열린 달빛철도 특별법 국회 통과 축하 행사에 참석하고 있다.(사진=민주당 대구시당)
더불어민주당 대구광역시당이 지난 7일 오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컨벤션홀에서 열린 달빛철도 특별법 국회 통과 축하 행사에 참석하고 있다.(사진=민주당 대구시당)

홍준표 대구시장, 강기정 광주시장을 비롯해 강민구 대구시당위원장과 이병훈 광주시당위원장 그리고 여·야 국회의원 및 달빛철도 경유지를 통과하는 고령군(이남철 군수)을 비롯한  8개 기초자치단체장, 양 시의회 의장, 시민 등 약 1200여 명이 참석해 특별법 통과에 따른 축하와 화합의 장으로 펼쳐졌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대구-광주 영호남의 상생의 가속화와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남부거대경제권 조성을 위한 협약 체결도 함께 이뤄졌다.

협약 내용은 달빛철도 조속한 건설, 달빛첨단산업단지 국가 인공지능(AI)·디지털 혁신지구 구축 등 신산업벨트 조성, 남부거대경제권의 전략산업 육성·지역 인재 육성, 대구-광주 2038 하계 아시안게임 성공 유치 등 영호남 상생협력 사업들도 공동 발굴, 추진하기로 협약했다.

강민구 대구시당위원장은 "영호남 시·도민의 30년 숙원사업인 '달빛철도특별법'이 우여곡절 끝에 지난달 25일 통과됐다. 이는 우리나라 철도망 체계에서 최초의 동서 간선철도이자 정치적 지역주의를 허물고 경제공동체 선언을 통해 대구와 광주의 주요산업을 공유하며 영호남의 상생발전과 국가경쟁력 향상 등 지방소멸 위기 극복의 기회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