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료 납부→수수료 내는 곳 등 이용자 중심으로

[대구=뉴스프리존]박종률 기자= 대구시가 서비스 공급자의 관점에서 표현됐던 민원실의 행정용어를 이용자인 시민의 입장에서 이해하기 쉬운 표현으로 전면 교체했다.

왼쪽 민원실 행정용어 개선 전, 오른쪽 개선 후.(사진=대구시)
왼쪽 민원실 행정용어 개선 전, 오른쪽 개선 후.(사진=대구시)

12일 대구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종합민원실 여권업무 창구의 이름을 '여권 접수'에서 '여권 신청', '여권 교부'는 '여권 찾는 곳'으로 변경했으며, '수수료 납부'는 '수수료 내는 곳'으로 등 어려운 한자 대신 남녀노소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교체했다.

이는 최근 코로나19의 대유행이 사실상 종식됨에 따라 여권 발급 등을 위해 민원실을 방문하는 시민들이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보다 편리하고 친숙한 민원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다.

지난해 대구시청 여권 발급 건수는 3만203건으로, 코로나의 여파로 신청이 급감했던 지난 2020년 4002건에 비해 7배 이상 늘어났으며,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대구시는 증가하는 여권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동인청사 종합민원실에서 오루 10시까지 야간민원실을 운영해 직장인, 대학생 등 낮 시간에 여권 발급이 어려운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정부24를 통한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장애인·노약자·임산부 등에 대한 우대창구 운영 등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