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조은정 기자=DL이앤씨(DL E&C)는 미국 SMR(소형모듈원전) 개발사 엑스에너지(X-energy), 원자력발전소 운영·유지 보수 기업 한전KPS와 '글로벌 SMR 사업 및 관련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DL이앤씨는 지난해 1월 엑스에너지에 2000만 달러를 전략적으로 투자하며 SMR사업에 진출한 바 있다. 

엑스에너지 Xe-100 발전소 조감도 (자료=DL이앤씨)
엑스에너지 Xe-100 발전소 조감도 (자료=DL이앤씨)

3사는 엑스에너지가 SMR 대표모델로 개발 중인 'Xe-100'을 적용한 플랜트 사업을 협력하고, 운영 및 유지 보수 기술을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Xe-100은 고온의 헬륨 가스를 냉각재로 사용하며, 테니스공 크기의 핵연료를 3중 코팅해 1800℃에서도 녹지 않는다.

SMR은 가동 시 발생하는 높은 열을 친환경 에너지원인 수소, 암모니아 생산에 활용할 수 있다. DL이앤씨는 SMR 사업과 접목한 친환경 에너지 밸류 체인 구축 및 신사업 포트폴리오 확장 계획을 밝혔다.

DL이앤씨 유재호 플랜트사업본부장은 "DL이앤씨는 발전 플랜트 EPC(설계·조달·시공)기술력과 다양한 원전 사업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SMR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각 분야 최고의 전문성을 보유한 기업들이 이번 업무협약에 참여한 만큼 구체적인 사업 및 기술 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