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특성에 따른 소방 수요 및 출동실태를 고려한 인력, 장비 등 소방력 배치 기준 개선 제안

[경기=뉴스프리존] 김현무 기자=경기도의회 안전행정연구회는 경기도 지역별 소방활동 분석을 통한 특성 유형화 및 맞춤형 지원 방안 연구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지역별 소방활동 지원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의회)
지역별 소방활동 지원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의회)

21일 열린 보고회에는 안계일 위원장(국민의힘, 성남7), 문형근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 안양3), 김시용 의원(국민의힘, 김포3), 윤종영 의원(국민의힘, 연천), 김창식 의원(더불어민주당, 남양주5), 이기환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산6), 박세원 의원(개혁신당, 화성3)이 등이 참석했다.

박은하 책임연구원(용인대 산학협력단)은 경기도 각 소방서의 소방활동을 도시규모, 인구밀도, 관할 면적, 산업화 등 지역 특성을 반영해 분석한 유형화 결과에 대해 설명하고, 소방공무원 및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정책개선 사항에 대해 보고했다.

이어 연구결과 최종적으로 도출된 정책 제언으로 소방수요 증가 및 다양화에 따른 인력 증원과 장비 보강,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소방력 배치, 사고 유형별 구조대응 인력 전문화 및 특화, 시ㆍ군 및 응급의료 기관과의 협조 체계 강화 등을 제안했다.

또한, 소방공무원의 안전을 위한 제도적 기반 조성 강화와 심리지원 및 전문치료기관 설립 등을 제안하고 이와 관련한 조례 제ㆍ개정을 제안했다.

안계일 위원장은 “소방활동 유형화를 통해 각 지역별 특성과 그에 따라 필요한 지원사항을 알 수 있는 연구였다”며, “이번 연구에서 제안된 정책 개선 방안들을 소방재난본부와 검토하여 반영할 수 있는 것은 반영하고, 중앙정부에 건의가 필요한 사항은 위원회 차원에서 건의하겠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