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뉴스프리존]안옥원 기자= 합천군보건소가 지난 19일부터 오는 28일까지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어린이와 종사자 200여명을 대상으로 감염병 예방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 감염병 예방 교육.(사진=합천군)
지역아동센터 감염병 예방 교육.(사진=합천군)

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 합천군은 외출 후 손씻기 실천율 66.2%(1위 98.2%), 비누∙손세정제 사용률 69%(1위 95.5%)로 나타났다.

그동안 올바른 손 씻기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손 씻기에 대한 수행도가 낮은 수준으로, 어릴 때부터 감염병 예방 인식개선을 통한 손 씻기 습관형성과 실천문화 정착이 필요하다.

이번 교육은 동절기 유행하고 있는 백일해, 코로나19, 인플루엔자, 해외유입 홍역 등 호흡기 감염병 예방을 위한 올바른 손 씻기, 기침예절, 다가오는 봄철 야외활동을 대비해 진드기 매개 감염병에 대한 교육을 중점 진행한다.

또한 손 씻기 교육용 뷰박스를 활용해 어린이와 종사자가 직접 체험하며 손 씻는 시기와 올바르게 씻는 방법 6단계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하고, 진드기 매개 감염병 교구를 제작해 눈높이에 맞는 시청각 교육과 캐릭터 홍보물품으로 교육 효과를 높였다.

호흡기 감염병 5대 예방수칙은 ▶올바른 손 씻기 생활화 ▶기침예절 실천 ▶실내에서는 자주 환기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입 만지지 않기 ▶발열∙호흡기 증상 시 의료기관 방문 진료 받기 등이다.

한편 합천군보건소는 감염병 예방행태 개선을 위해 2024년 시책사업으로 손 씻기 교육용 뷰박스를 보육∙교육기관, 감염취약시설 등에 무료로 대여해 자체 역량을 높일 예정이다.

아울러 보건지소와 진료소에서도 찾아가는 감염병 예방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해 지역주민의 일상생활 속 건강한 방역습관 형성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