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통팔달 교통망 완성으로 물류·관광 인프라 구축

[경북=뉴스프리존]장상휘 기자= 오는 26~27일 국민의힘 공천 경선을 앞두고 있는 김정재 국회의원(포항북)이  포항발전을 위한 1호 공약을 발표했다.

김정재 국회의원.(사진=김정재 의원실)
김정재 국회의원.(사진=김정재 의원실)

김정재 국회의원은 영일만대교 조기완공을 통한 포항시 물류·관광 인프라 구축을 1호 공약으로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김 의원에 따르면 영일만대교는 영일만을 가로질러 포항시 남·북구를 연결하는 총 길이 18㎞, 총사업비 약 3조2000억원 규모의 국책사업으로 강원도 고성에서 부산 해운대에 이르는 동해안고속도로의 끊어진 맥을 잇는 다리다.

지난 2008년 국가균형발전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나, 그동안 재정 당국의 국가 재정부담의 사유로 사업 추진이 답보상태였다.

하지만 영일만대교 건설을 대선공약으로 세운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되고, 김정재 의원이 21대 국회 후반기 국토교통위원회 간사에 선임되면서 15년간의 숙원사업이 급물살을 탔다.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도 영일만대교 건설에 적극적으로 나섰고, 기획재정부도 재정 반영에 긍정적인 태도로 선회하면서, 2023년 설계비 50억원 반영,  2024년 조사설계비 540억원, 공사비 810억원 등 총 1350억원의 국비예산을 확보했다.

김정재 국회의원은 영일만대교가 조기 완공을 통해 남해안과 서해안에 치우친 국가 도로망을 'U자형'으로 만들어 국가균형발전 측면에서 동·서가 균형을 갖춰 지역 불균형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했다.

뿐만 아니라 영일만관광특구와 연계해 포스코 야경, 죽도시장 등 우수한 관광자원과 어우러지는 포항 대표 랜드마크로 지역 졍제 활성화에 이바지 할 것으로 보고 있다.

김정재 의원은 포항의 물류·관광 인프라 구축의 정점이 될 영일만대교 예산을 빠르게 확보해 조기완공하기 위해선 영일만대교 건설의 물꼬를 트고 사업의 맥을 잘 알고 있는 경험있는 국회의원의 역할이 절실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정재 의원은 "영일만대교 조기 완공을 위해 영일만대교가 지역균형발전과 포항의 경제활성화에 미치는 영향과 필요성을 국회와 국토부, 기재부 등 정부 부처에 강력하게 요구해 예산을 확보하겠다"고 공약실현에 자신감을 보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