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세운동 시가행진 진행, 동인천역 북광장에서 문화·체험행사도 이어져 

[인천=뉴스프리존]정규대 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와 인천시 동구(청장 김찬진)는 105주년 3·1절을 맞아 '105주년 3·1절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1일 오전 10시 인천시가  '105주년 3·1절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있다.(사진=정규대 기자)​
 1일 오전 10시 인천시가  '105주년 3·1절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있다.(사진=정규대 기자)​

창영초등학교에서 진행한 기념식에는 광복회원·보훈단체·유관단체·학생·시민 등 2000여 명이 참석했다.

기념식에 앞서 유정복 인천시장을 비롯한 이봉락 인천시의회 의장,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인천보훈지청장, 인천시 보훈단체장 등 100여 명은 미추홀구 수봉공원에 위치한 현충탑에서 참배, 순국선열과 애국지사의 숭고한 정신을 기렸다.

이어 창영초등학교에서 열린 기념식은 ‘대한 독립 만세! 1919년 3월, 인천의 함성!’이라는 슬로건 아래 1919년 3월 인천에서 울려 퍼진 대한 독립 만세의 함성을 105년이 지난 오늘, 후손들이 독립선언서를 낭독하는 영상과 함께 시작됐다. 

독립선언서 낭독은 인천지역 내 3·1운동과 연관이 있는 장소에서 광복회 인천시지부장, 애국지사, 인천홍보대사, 사할린동포, 고려인 등 각계각층 15분야의 시민이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이날 기념행사에서는 국가보훈처에서 선정한 독립유공자 고(故) 임인무 선생에게는건국훈장 애국장, 대통령표창에는 고 박준열 선생 등 2명, 유정복 시장이 그 후손(자녀 임서문, 박형화)에게 포상을 수여했다.

이어진 기념공연에서는 미추홀구 소재 전통 연희단인 한울소리가 ‘3월, 인천의 함성’이라는 주제로 대북과 타악, 무용, 태극기 등을 활용한 역동적인 깃발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기념식 후에는 창영초등학교에서 동인천역 북광장까지 기념식 참가자 전원이 태극기를 들고 ‘대한 독립 만세’를 외치면서 만세운동 시가행진을 펼쳤다.

인천지역 3·1만세 운동 주요 장소인 만국공원, 황어장터, 강화장터 깃발을 들고 주민들도 함께 달려 나와 동참하는 등 실제 만세운동을 재현하면서 시민들과 3·1만세 운동의 의미를 함께 나눴다.

또한, 동인천역 북광장에서는 안중근 의사의 일대기를 뮤지컬로 연출한 뮤지컬 ‘영웅’이 선보이는가 하면, 나라 사랑 손도장 대형 태극기 만들기, 인생네컷 등 다양한 체험 부스가 열려 시민과 시민단체가 직접 참여하고 즐기는 체험행사로 참석자들의 높은 호응이 이어졌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무엇보다 3·1절인 오늘 3·1독립운동이 벌어진 역사의 현장에서 기념식을 열게 돼 감회가 크다”면서 “선열들의 독립운동 정신을 이어받아 자유와 평화, 번영을 이뤄내고 있는 인천이 미래 세대에게 커다란 긍지와 자부심이 되길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