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도로과∙거제시자전거연맹 관계자와 제주환상자전거길 견학

[경남=뉴스프리존]강맹순 기자= 거제시의회 경제관광위원회가 최근 거제시 도로과∙거제시자전거연맹 관계자와 함께 ‘특색 있는 자전거도로 코스 개발’을 위한 제주환상자전거길 합동 견학에 나섰다.

거제시의회 경제관광위원회가 ‘특색 있는 자전거도로 코스 개발’을 위해 거제시 도로과, 거제시자전거연맹 관계자와 함께 제주환상자전거길 합동 견학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거제시의회 사무국)
거제시의회 경제관광위원회가 ‘특색 있는 자전거도로 코스 개발’을 위해 거제시 도로과, 거제시자전거연맹 관계자와 함께 제주환상자전거길 합동 견학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거제시의회 사무국)

이번 견학은 “원활한 사업 진행 및 소관 상임위원회 의원들의 자전거도로에 대한 이해도 제고가 필요하다”는 집행부 의견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집행부는 현재 특색 있는 자전거도로 코스 개발을 위한 우선적 방안으로 ‘고현~칠천도간 자전거도로’ 개발 관련 용역을 준비 중이다.

견학지인 제주환상자전거길은 교통량이 적은 해안도로와 일주도로 등을 활용해 조성된 총 234km의 자전거길로, 김녕성세기해변을 비롯한 함덕서우봉해변, 표선해변 등 아름다운 해변과 쇠소깍, 성산일출봉, 송악산 등 제주도가 대표 관광명소를 자연스럽게 경유하도록 하고 있다.

이번 견학에 참여한 경제관광위원회, 집행부, 거제시자전거연맹 등은 첫 코스 40km, 두 번째 코스 30km를 합쳐 이틀간 70km 구간의 제주도환상자전거길을 직접 자전거를 타며 코스와 자전거도로 개설 현황 등을 확인했다.

첫 코스는 용두암 기점 시계반대방향으로 일주 시작 – 이호테우해변, 애월읍 - 협재해수욕장으로 이어지는 코스이며, 두 번째 코스로 성산 ~ 김녕해수욕장으로 이어지는 코스로 자전거 체험을 통해 인증센터 운영 현황∙주변 관광자원 연계 등을 확인하며 우리 시에 접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거제시자전거연맹 관계자는 “우리 시에 맞는 자전거 도로 코스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습득하고, 실제 관련예산을 승인하고 집행할 거제시의회 의원, 거제시 공무원과 함께해 자전거 도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특색 있는 자전거도로 코스가 개발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집행부에서 참여한 거제시 도로과장은 “제주환상자전거길 코스를 거제시의회, 자전거연맹과 직접 라이딩하며 자전거도로 연결 방법, 주변   관광지와 연계되는 자전거 노선, 자전거 편의시설 설치 현황 등 거제시에 접목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조사했다”며 “이를 바탕으로 거제시의 특색을 반영한 자전거도로 코스 개발과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과 편리를 고려해 자전거도로 업무를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경제관광위원회 위원들은 “집행부, 거제시자전거연맹과 함께 자전거도로와 올레길이 잘 정비된 제주도환상자전거길을 체험한 것은 우리 시 자전거도로 개발을 위해 다각적으로 접근할 수 있었던 시간이라 의미가 깊었다”며 “앞으로 거제시 실정에 맞는 특색 있는 자전거도로 코스 개발을 위해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