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 7일 포항시내에서 범시민 총궐기 대회 개최
파트너사협회·노경협의회 "갈등과 분열 조장 중단"
수도권 애국단체 참여...포항시민들 실망과우려 표출

[경북=뉴스프리존]장상휘 기자= 포스코지주사 본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포스코홀딩스 장인화 회장 내정자 원천 무효와 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중심 운영체계 구축' 등을 요구하는 범시민 총궐기 대회를 열기로 하자 포스코 관련사와 직원들이 반발하며 궐기대회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범대위와 대한민국호국총연합회회원 등이 지난달 8일 서울 포스코센터 앞에서 포스코CEO후보추천위원회의 해체를 요구하는 연대시위를 하고 있다.(사진=범대위)
범대위와 대한민국호국총연합회회원 등이 지난달 8일 서울 포스코센터 앞에서 포스코CEO후보추천위원회의 해체를 요구하는 연대시위를 하고 있다.(사진=범대위)

이번 궐기대회에 일부 수도권 애국단체도 참여할 것으로 알려지자 포항지역 문제를 지역외 단체와 함께 공론화하는 범대위 행태에 포항시민들은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범대위는 지난달 29일 집행위원회를 열고 오는 7일 포항시내 중심가에서 범시민 총궐기대회를 개최한다고 결정한 바 있다.

이날 집행위원회에서 강창호 범대위 위원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도덕성과 신뢰성이 무너진 CEO후보추천위원회가 내정한 장인화 후보는 초호화 해외 이사회 주선 등으로 사법당국에 입건된 부적격자"라며 "2018년 4월 포스코 창립 50주년 기념으로 포항시장과 체결한 상생협력 양해각서를 제대로 지키지 않는 등 포항시민을 철저히 무시한 인물"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포스코 포항제철소 파트너사협회와 직원대의기구인 포스코 노경협의회가 궐기대회 중단을 촉구하고 나서는 등 범대위 궐기대회에 반발하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포스코 포항제철소 파트너사협회는 5일 입장문을 통해 "최근 범대위는 포스코 회장 선임에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겠다고 공표하고 시내 곳곳에 붉은색 현수막을 내걸었다"면서 "명분 없는 주장들을 쏟아내며 의미 없는 흠집내기와 혐오에만 몰두하는 모습은 글로벌 기업의 본사를 보유하고 있다는 포항시민들의 자부심과 지난 반세기 포스코와 포항시가 함께 발전해 온 상생의 역사를 무시하는 것으로 밖에 보여지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진정으로 포항의 미래를 걱정한다면 이제는 역주행을 멈추고 상생과 조화, 지지와 응원을 통해 포항시민 모두가 하나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면서 지역갈등과 분열을 조장하는 행위를 조속히 멈출 것을 범대위에 강력 촉구했다.

이 단체는 "현재 포항과 경북지역 정·재계, 포스코 내부에서는 장인화 회장 후보만큼 지역사회와 상생의 길을 열어갈 적임자가 없을 것이란 분위기가 형성돼 있다"고 강조했다.

포스코 노경협의회 근로자위원들도 이날 입장문을 통해 "포스코그룹 신임 회장 취임을 앞두고 포항시민이나 지역 대표 인사들은 포스코와 포항시의 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표출하고 있다"며 지역갈등을 조장하는 행위를 중단해주길 간곡히 요청했다.

또한 "포스코와 포항은 언제나 서로에게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왔지만 수십년간 함께 공들여 쌓아온 신뢰가 범대위라는 외풍에 흔들리고 있다"며 "범대위의 돌발행동이 모처럼 찾아온 상생의 분위기를 흐릴까 심히 우려된다"고 했다.

특히 범대위는 이날 궐기대회에 대한민국호국총연합회, 월남전참전전우회, 신자유연대, 자유와 연대 등 수도권 애국단체들도 참여할 계획이라고 밝혀 지역민들의 우려를 낳고 있다.

지역의 한 사회단체 관계자는 "포항사회 내부에서 주장하고 해결해야 할 문제를 외부 단체와 연대하겠다는 것에 실망감과 함께 걱정이 앞선다"며 "누구를 위한, 무엇을 위한 궐기대회인지 모르겠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