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행동 자제 요청 등 현장 목소리 적극 청취

[경남=뉴스프리존]이진우 기자 = 김해시는 의사 집단행동에 따른 정부 보건의료재난경보 단계가 ‘심각’으로 격상함에 따라 의사 집단휴진에 대비해 김해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비상진료대책본부를 설치하는 등 시민 진료 차질에 대비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정부는 의대정원 확대에 반대한 의사 집단행동이 지속되자 지난달 23일 오전 8시부터 보건의료재난경보를 ‘심각’단계로 격상했다.

의료계 집단행동 관련 의료현장 애로사항 청취 및 점검 사진 (사진=김해시)
의료계 집단행동 관련 의료현장 애로사항 청취 및 점검 사진 (사진=김해시)

이에 김해시도 지난달 8일부터 운영해 온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김해시장을 본부장으로 한 김해시재난안전대책본부로 단계 격상하고 김해시보건소와 김해서부보건소 2개소에 비상진료대책본부를 확대 운영하는 한편 의사 집단행동과 관련 피해신고 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개원의 집단휴진 예방을 위해 관내 지역응급의료센터, 지역응급의료기관 등을 방문해 심각단계 격상 이후 현장의 어려운 사항을 청취하고 단체행동 자제를 요청하는 한편 현장점검을 병행하고 있다.

현재 김해시는 대학병원 등 수련병원의 부재로 전공의 집단 사직서 제출이나 의료인·의료기관 관련 특이 동향은 없는 상황이다.

또한 김해시 의사회 등 관련 단체들과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해 지역주민들이 의료기관 이용에 고충이 없도록 지속적 모니터링을 유지하는 한편 비대면 진료 안내 및 환자 발생 시 가급적 관내 병‧의원을 이용하고 광역 응급의료상황실과 연계하여 증중환자(KTAS 1‧2)는 이송 대상 기관을 조정하고 있다.

의료계 집단 휴진 관련 비상진료기관 안내는 중앙응급의료센터, 응급의료포털, 복지부 콜센터 129, 119구급상황관리센터, 건강보험공단, 심평원 콜센터, 김해시청 및 보건소 누리집과 스마트폰 어플‘응급의료정보제공’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홍태용 시장은 “정부의 의료정책에 대한 의료계의 요구사항은 이해 하지만 집단휴진 강행 시 피해는 시민들에게 돌아가는 만큼 집단휴진 자제와 함께 정상 진료를 위해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