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박스 제도·지원 사업 등 안내

[서울=뉴스프리존]정영선 기자= 금융위원회는 7일 금융감독원, 한국핀테크지원센터 등과 함께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제2서울핀테크랩에서 제2회 '찾아가는 금융규제 샌드박스'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날 간담회에는 부지런컴퍼니, 인톡, 카본사우르스, 코넥시오에이치, 탐즈, 펀딩119, 프랙탈에프엔 등 7개 핀테크 기업이 참여했다. 

이들 핀테크 기업은 기업용 탄소중립 플랫폼, 인공지능(AI) 기반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비재무정보 신용평가 서비스 등 혁신적 기술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간담회에서 금융규제 샌드박스 제도(혁신금융서비스 지정 제도, 지정대리인, 위탁테스트 등)와 관련 지원사업(핀테크 종합컨설팅, 테스트비용 지원, D-테스트베드 등)을 설명하고 기업들이 준비중인 서비스와 관련한 규제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어린이 경제교육 및 용돈관리 앱(app)을 운영하는 한 기업은 오픈뱅킹 시스템 참여 가능성을 문의하기도 했는데, 금융위 측은 추가 참여는 정책적 필요성, 참여 희망 업체의 오픈뱅킹 활용 방향, 사업자의 건전성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한다고 답했다.  

또한, 분산원장 기술 기반 토큰증권 서비스를 준비 중인 한 기업은 신탁수익증권의 기초자산 요건 등에 대해 문의했고, 금융위 측은 작년 12월 발표한 신탁수익증권 발행을 위한 기초자산 요건 등의 가이드라인을 인용해 대답을 제공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개별 핀테크 기업들이 직면한 애로사항을 청취했다”며 “보다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고 새로운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수요도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차기 간담회는 부산·광주에서 개최해 지역 핀테크 기업들과의 현장감 있는 소통에 나설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