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재은 서울시의원, “치매환자 가족 지원 조례안 발의”
배회감지기 적극 보급해 실종환자 조기 발견 도움줘야

[서울=뉴스프리존]방현옥 기자= 치매환자에게 지원되는 배회감지기가 치매환자 수에 비에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중앙치매센터 자료에 의하면 2022년 서울시 65세 이상 추정 치매 환자 수가 약 15만명이며 2030년에는 약 24만명, 2040년에는 37만여명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는 전체 65세 이상 인구 대비 14%에 달하는 수치로 치매 인구의 증가세가 심각한 수준임을 보여준다.

의정활동 중인 옥재은 시의원 (사진= 서울시의회 제공)
의정활동 중인 옥재은 시의원 (사진= 서울시의회 제공)

서울특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옥재은 의원(국민의힘, 중구2)은 “치매환자 가족을 지원하는 정책을 활성화해야 한다”며 “치매환자 수에 알맞은 배회감지기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우리나라는 2017년부터 치매안심센터와 치매안심병원을 확충하는 등 ‘치매국가책임제’를 시행해 치매환자 지원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표하고 있으나 실제 치매환자 가족이 체감하는 정도는 미지수다.

특히 치매환자를 돌보는 가족이 가장 힘겨워하는 치매환자 배회 행동은 치매환자와 이를 제지하는 가족 간의 갈등 심화 및 실종으로 인한 생명의 위험을 수반하고 있으나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배회감지기 보급은 상당히 소극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실정이다.

서울시의 배회감지기 보급 지원 현황을 보면 지난해 기준 서울시에서 1865대, 보건복지부에서 189대가 보급됐다. 서울의 65세 이상 추정 치매 환자 수가 15만명을 넘는 것을 고려해 보았을 때 미미한 수치다.

옥재은 의원은 “대부분의 치매환자가 고령층으로 일제 강점기, 한국전쟁을 거쳐 한강의 기적을 이룬 고마운 세대”라며 “그분들 중 치매환자도 많은데 가족이 짊어져야 하는 비용뿐 아니라 가족을 기억하지 못하는 환자를 돌보는 고통은 감히 헤아릴 수 없다”고 강조했다.

옥 의원은 현재 '서울특별시 치매환자 가족 지원을 위한 조례안'을 준비하고 있다며 “조례안으로 지원 근거를 확고히 해 배회감지기를 적극적으로 보급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치매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덜어 드리고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