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5주년 함안 칠북 연개장터 3∙9 독립만세운동 기념문화제 ‘성료’

[경남=뉴스프리존]최근내 기자= 함안군이 경남 만세운동의 기폭제가 됐던 ‘함안 칠북 연개장터 3∙9독립만세운동 기념 문화제’를 9일 함안군 칠북면 이령리 (구)칠서초등학교 이령분교에서 개최했다.

함안 칠북 연개장터 3∙9독립만세운동 기념 문화제.(사진=함안군)
함안 칠북 연개장터 3∙9독립만세운동 기념 문화제.(사진=함안군)

칠북 3∙1독립기념회 주관으로 열린 이번 행사는 연개장터 만세운동을 널리 알리고, 역사적으로 재조명해 순국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정신과 애국정신을 되새기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유족을 비롯해 조근제 함안군수, 곽세훈 함안군의회 의장, 조경철 경남동부보훈지청장, 도∙군의원, 주민 등 800여명이 참석했다.

1부 행사에서는 3∙9독립만세운동 기록물 상영, 경과보고, 독립선언서 낭독, 3.1절 노래제창, 만세삼창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만세삼창 후 유족, 회원, 주민, 칠성중학교 학생들은 이령분교 운동장에서 이령 삼거리까지 시가행진을 하며 105년 전 그날의 감동을 재현했다.

이어 2부 문화행사에서는 농악공연, 인기가수 초청 군민 노래자랑 등 다채로운 문화공연을 통해 참석자들에게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윤상철 칠북3∙1독립기념회장은 “이번 기념문화제를 통해 우리 지역에서 희생되신 선열들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다시 한 번 기릴 수 있었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경남 최초의 독립만세운동인 칠북 연개장터 만세운동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조근제 함안군수는 “3월9일 연개장터의 만세운동은 경남 최초로 울려 퍼진 만세운동으로, 독립만세운동이 경남 전역으로 퍼져나가는 기폭제 역할을 해 그 의미가 매우 깊다”며 “선열들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애국지사 선양사업과 유가족을 돌보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