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뉴스프리존]이진영기자=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제주도를 비롯한 우리나라 해안가 및 인근 산지에서 자생하는 염생식물인 ‘갯보리’ 추출물에서 항산화·항염증에 우수한 효능이 있음을 확인하고 11일 특허 출원을 마쳤다고 12일 밝혔다.

염생식물인 ‘갯보리’.(사진=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염생식물인 ‘갯보리’.(사진=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염생식물은 해안가 등의 염분이 많은 토양에서 자라는 식물이다.

  갯보리(Elymus dahuricus)는 화본과(Poaceae), 갯보리속(Elymus)에 속하며, 높이는 50-100cm, 다발로 자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7-8월에 개화하여 열매는 맺는 여러해살이 풀이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소재개발연구실 연구팀은 갯보리 추출물에서 항산화와 관련된 폴리페놀 함량, 라디칼 소거 활성 및 세포 내에서 활성산소종(Reactive oxygen species, ROS)제거를 통해 항산화 효능과 세포독성이 없는 것을 확인한 농도 범위에서 염증과 관련된 주요 인자의 생성 억제 및 발현량 분석을 통해 항염증 효능도 확인했다.

최완현 국립해양생물자원관장은 ”이번 연구와 같이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염생식물을 활용해 바이오 소재를 개발하고, 해양생명자원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한 해양바이오산업에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