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뉴스프리존]최근내 기자= “윤석열 정권 3년 차에 들어서는 22대 국회의 시대적 과제는 대결과 싸움이 아니라 대한민국이 처한 복합적 위기에 대한 해답을 마련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창원성산구 녹색정의당 여영국 후보가 13일 야권후보 단일화에 대해 먼저 이 같이 밝혔다.

창원성산구 녹색정의당 여영국 후보.(뉴스프리존DB)
창원성산구 녹색정의당 여영국 후보.(뉴스프리존DB)

여 후보는 “점점 더 심각해지는 기후위기 극복에 해법을 찾는 기후국회, 갈수록 벌어지는 소득∙자산 격차를 해소할 노동국회, 지방소멸에 대응하는 지방국회, 저출생 고령화에 대응하는 돌봄국회, 87년 정치체제를 극복할 정치개혁국회가 되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2대 국회는 이와 같이 국민의 파탄 난 삶을 외면하는 윤석열 정부에 책임을 묻고, 국민과 대결하려고만 하는 정부를 심판해야 한다”며 “저 여영국, 그러한 국회를 만들 수 있는 마지막 기회가 바로 이번 총선이라는 절박한 마음으로 뛰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참으로 개탄스럽다”고 피력했다.

여 후보는 “양당은 다가온 총선을 막말 경쟁선거, 친윤∙친명 기득권 강화선거로 조성해 국민들에게 윤 아니면 명을 선택할 것을 강요하고 있다”며 “그동안 진보의 이름으로 활동했던 정당과 시민사회진영마저 윤석열 심판이라는 구호 뒤에 숨어 ‘위성정당 꼼수’에 동참하며 정치개혁의 싹을 스스로 짓밟고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있다”며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을 싸잡아 비판했다.

이어 “어제(12일) 녹색정의당은 짓밟힌 정치개혁의 싹을 되찾길 희망하는 시민들과 함께 ‘거대양당 위성정당 등록 위헌확인 헌법소원’을 제기했다”며 “저 여영국과 녹색정의당은 약자의 곁에 서기 위해 존재한다. 꼼수 곁에 서기 위해 존재하지 않는다. 외로울지언정, 올바른 상식의 길을 포기하는 선거가 되어서는 절대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윤석열 정권 심판이라는 과제, 너무나 중요하다. 저 여영국도, 녹색정의당도 무도한 현 정권의 폭정을 심판하는 최선두에서 시민들과 함께 목소리를 내고, 과거가 아닌 미래로 한 발짝이라도 나아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하지만, 윤석열 정권 심판이라는 우리의 열망을 다른 의도로 이용하지는 말아야 한다”고 피력했다.

여 후보는 “정권 심판이라는 미명 하에 모든 선거구에서 1:1 구도를 만들어야 한다는 이유로 노동∙진보정치의 존재마저 부정하며 저 여영국에게 많은 압박이 가해지고 있다”며 “4년 전인 제21대 총선에서 단일화를 하지 않겠다고 민주당이 선언한 이유는, 많은 분이 기억하시겠지만 정의당이 위성정당에 참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당시 이에 침묵으로 동조했던 시민사회와 일부 노동진영이 4년 후인 지금, 이제는 공개적으로 단일화 압박을 가하고 있다. 이것이 내로남불 정치가 아니라고 당당히 말할 수 있냐”고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소위 야권후보 단일화에 대해 말씀드리겠다는 여영국 후보는 “집권당 후보. 감나무 허위보상, 부동산 투기의혹이 무혐의 처리됐다고 자랑하듯 말하지만, 그 판단은 성산구민들이 할 것이다. 부끄러움조차 모른 채 또다시 자신을 선택해 달라고 요구하는 몰염치함, 반드시 심판해야 한다”며 “그렇기에 시민들께서 무도한 정권 심판을 위해, 몰염치한 국민의힘 후보 심판을 위해 힘을 하나로 모으라 요구하시는 건 너무나 당연하고, 너무나 절박한 요구라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하지만 “제1야당 후보는 직전에 단체장이었다. 창원시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는 S-BRT 문제, 후보 시절 공약부터 단체장으로서의 사업 결정까지 정치적 책임을 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시민들의 원성과 잘못된 정책에 책임을 져야만 한다”고 힐난했다.

또한 “녹색정의당 소속 노창섭 전 창원시의원이 점수조작과 특혜의혹을 제기했던 마산해양신도시 민간사업자 공모 문제와 민간 공원 특례사업(사화, 대상공원) 문제는 최근 고법 민사소송 결과 등에 비추어 볼 때, 관련자들의 형사 처벌 가능성이 있으며, 후보 당사자 역시 사법 리스크에서 자유롭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고 꼬집었다.

끝으로 여영국 후보는 “이러한 객관적 흠결을 가진 제1야당 후보는 윤 정권 심판은 고사하고 오히려 ‘역 심판 선거’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민주당과 후보, 일부 노동∙시민사회진영에 야권후보 단일화를 요구하는 시민들의 진정성이 훼손되지 않도록 냉철한 판단을 요구하고, 또 기대한다”며 “언급드린 상황을 기초로 국민의힘 후보를 이길 적임자를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실무 책임자 만남을 제안드린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