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윤의 축구병법] '탁구3인방'에 국민 시선 아직 싸늘

축구 국가대표팀 황선홍 임시 감독이 지난 11일 태국과의 3~4차전에 출전할 A대표팀 23명 명단을 발표했다. 하지만 황선홍 감독의 소신있는 선발에도 불구하고 특정 선수 선발에 대한 '왈가왈부'가 끊이지 않고 있다.

황선홍 축구대표팀 임시감독이 지난 11일 선수명단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
황선홍 축구대표팀 임시감독이 지난 11일 선수명단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

해당 선수들은 '하극상 논란'을 야기한 이강인(23.파리 생제르맹)과 아시안컵 4강전 당일,  주장의 손가락 골절이나 '탁구게이트'엔 아무런 관심이 없다는 듯이 함께 그라운드에서 '물병 놀이’를 한 설영우(26.울산 현대)와 정우영(25.슈투트가르트)이다.

이강인의 '하극상'은 한국 사회의 문화와 정서 그리고 스포츠 세계에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금기에 해당된다. 이강인은 이후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사죄의 뜻을 밝힌데 이어 손흥민(32.토트넘 홋스퍼)을 직접 찾아 사과했다. 국민적 분노를 일으킨 이강인으로서는 그 방법이 최선책일 수 있다.

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한 국가의 대표 선수로서 이는 올바르지도 않은 행동이였기에 대한축구협회(KFA) 차원의 명확한 조사에 의한 사태 수습 조치가 필요했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KFA 정몽규(62) 회장의 "너무 '시시비비'를 따지는 건 상처를 후벼서 악화시킬 수 있다"라는 말 한 마디에 공식 조치는 없었고 당사자 사과와 함께 논란이 수면 아래로 가라 앉는 듯 했다. 그러나 황선홍 감독이 이강인과 설영우, 정우영을 그대로 선발하면서 논란이 재점화되고 있다.

경기를 앞둔 선수에게는 높은 집중력이 요구된다. 그럼에도 경기가 갖는 의미와 중요성을 망각한 듯 이른바 이들 '탁구 3인방'이 ‘물병 놀이’를 했던 것은 '하극상' 못지 않게 국민의 눈쌀을 찌푸리게 한 행동임에 틀림없다.

결국 이강인, 설영우, 정우영은 당일 경기에서 팀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하는 부진한 경기력으로 한국 축구 역사상 최대 참사가 벌어지는데 한 몫했다는 비판이 만만치 않다. 

이 때문에 이들의 이번 황선홍호 승선에 대해 국민들의 시선은 여전히 싸늘하기만 하다. 이런 분위기를 끝내 외면할 경우 이들에게 팬들의 직접적인 비난이 다시 쏟아지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 

이렇게 된다면 이강인은 물론 다른 두 선수도 실로 감당하기 어려운 압박감에 휩싸이게 돼 태국과의 2연전에서 경기력이 저하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따라서 이제 뒤늦게라도 KFA가 나서 이런 비판의 목소리를 가라앉히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

오는 18일 소집훈련(고양종합운동장) 이후 이강인과 설영우, 정우영이 어떠한 형태로든 공개 사과를 하는 자리를 마련하여 국민들의 이해와 신뢰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는 KFA는 물론 이강인, 설영우, 정우영이 실수를 털어내고 다시 설 수 있는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축구는 '원팀'으로 하는 스포츠다. 팀웍을 해치는 선수는 용서 받을 수 없고 또한 용서해서도 안 된다. 그렇지만 아직은 젊은 선수들의 순간적 일탈에 대해선 자숙과 반성의 기회를 부여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인색할 필요는 없다. 

이강인, 설영우, 정우영은 차세대 한국 축구를 이끌어갈 충분한 능력을 갖춘 자원이다. 만약 이런 자원을 잃는다면 한국 축구는 2026 FIFA 북중미 월드컵에 더 큰 희망을 품기 어렵다.

지금 한국 축구의 시급한 과제는 카타르 아시안컵 참사의 불을 끄는 것이다. 그렇다면 KFA+코칭스태프+선수의 '삼위일체'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두 말할 나위도 없이 태국은 한국보다 한 두 수 아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황선홍호가 일련의 부적절한 문제들을 명쾌히 해결하며 원팀으로 거듭 났을 때 얘기다.

때문에 이강인, 설영우, 정우영의 경기외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 노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