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회 “日 극우세력 망언… 국민의 대표 뽑히는 것 원치 않아”
이상민 “국민 통상적 기준·감각 벗어나… 당 엄중히 생각해야”
이재명 “국민을 배반하는 정권… 국힘, 대전에 망언 인사 공천”
일부 지역정계 “작은 불씨, 큰 불 번질 수도… 당 결단 있어야”

[대전=뉴스프리존] 김일환 기자= 대전 서구갑에 출마하는 조수연 예비후보의 ‘일제강점기’ 발언에 대한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다. “일본 극우세력의 망언”이라는 말과 당내에서도 조 예비후보에 대한 진퇴에 대해서도 심각하게 생각해야 한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조수연 변호사./ⓒ국민의힘
조수연 변호사./ⓒ국민의힘

14일 광복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일본 극우세력의 망언에 가깝다”며 강력히 비판했다.

광복회는 “일제시대가 더 좋았을지 모른다는 국민의힘 후보의 망언 수준의 글이 있었다는 뉴스를 접하고 큰 충격을 받았다”며 국민의 대표가 되겠다는 자가 일제강점기 우리 민족의 고통을 ‘생선’으로 비하했다. 뉴라이트 친일사관을 넘어 일본을 대변하고 옹호하는 글은 일본 극우세력의 망언에 가까워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역사의식이 사실이라면 우리는 조 후보가 국민의 대표에 뽑히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강조했다.

광복회는 조 후보를 향해 ‘일제강점기에 더 살기 좋았을지 모른다는 뉴라이트 역사관을 지금도 가졌는지, 이완용 두둔 입장에 변함이 없는지, 일본의 강제병탄 책임이 아직도 조선에 있다고 생각하는지’ 등 3개 항목을 공개 질의했다.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충청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은 이상민 의원도 “본인의 진퇴에 대해서도 심각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밝혀 당내에서도 파장이 이는 모습이다.

이 의원은 이날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조 예비후보의 발언이 “국민들의 통상적인 기준이나 감각에 벗어난 잘못된 발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 가지 지금 계속 이런 (설화) 문제들이 겹쳐서 일어나는 것에 대해서는 매우 엄중하게 당 지도부도 그렇고 당에서도 엄중하게 생각을 해야 한다”며 “당도 이 문제가 가벼운 문제가 아니라는 걸 인식하고 빨리 어떤 결정이든 빨리 결론을 내려서 적절한 조치가 있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날 대전을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도 “(여당이) 망언을 한 인사들을 대전에 공천했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대전시당에서 열린 회의 모두 발언에서 “‘조선 지배보다 일제강점기가 더 좋았을지 모른다’, ‘4·3은 김일성 지령을 받은 무장 폭동’, 이런 취지의 망언을 한 인사들을 대전에 공천했다”며 조수연 예비후보를 겨냥했다.

그는 “정말 천인공노할 공천, 국민을 배반하는 정권 아니냐”고도 했다.

앞서 조 후보는 지난 2017년 8월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백성들은 조선 왕조보다 일제강점기 지배가 더 좋았을지도 모른다” “조선 망국의 책임은 어디에 있을까. 일본 욕을 하지만, 당시는 제국주의 시대였고 일본은 고양이, 조선은 생선이었다” 등을 언급해 역사관 논란이 일었다.

이에 대해 조 후보는 “과도한 표현이 있었음을 인정하고 친일파를 조금도 옹호할 생각이 없다"며 “문제가 된 주장은 실언이었고 즉시 삭제했다,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한편 지역 정계에서는 국민의힘 ‘시스템 공천’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현역 교체 29명 중 22명(75.8%)이 초선으로, 힘없는 초선만 당했다는 비판이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국민의힘 공천 실무를 담당하는 장동혁 사무총장에 대한 불만도 터지고 있다.

국민의힘은 동일 지역구 3선 이상 페널티 등을 통한 인적쇄신을 기대했지만, 중진·친윤(친윤석열)계 등 당 주류가 기득권을 지켰다는 지적이다.

실제 현재까지 발표된 국민의힘 공천 결과를 보면 비례대표를 포함한 현역 113명 중 불출마 선언·공천 미신청·경선 탈락 등으로 교체되는 의원은 29명(25.6%)으로 집계됐다. 이중 22명(75.8%)이 초선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정계 인사는 “인적쇄신을 기대했지만, 인적 쇄신은 없었다”면서 “중진이라 할지라도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지금이라도 문제가 있는 후보에 대한 교체가 필요하다”고 했다.

또다른 정계 인사도 “조그마한 불씨가 큰 불로 번질 수도 있다”며 “5선 정우택 의원도 공천이 취소 됐다. 국민의힘이 강조해온 국민의 눈높이 및 도덕성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사안이 있다면 과감히 결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